신속 진단·신약 사용 기준 등 포함…"퀴놀론 신속감수성검사 체계 구축"

[메디칼업저버 전규식 기자] 질병관리본부가 다제내성결핵을 퇴치하기 위해 신속한 진단 및 신약 사용 기준을 담은 '결핵 진료지침 4판'을 발간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결핵 진료지침은 우리나라의 현실에 맞는 결핵 진료 및 관리 방법을 제시한다.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가 주관해 전문가들로 구성된 결핵 진료지침 개발위원회를 통해 개정됐다.

지난해 3월 세계보건기구(WHO)가 내놓은 권고안을 바탕으로 국내 현실에 맞게 표준화한 다제내성결핵 진단 및 치료 방법도 담겼다.

우리나라 결핵 신규 환자는 지난해 기준 2만 3821명으로 지난 2011년 이후 8년 연속으로 감소 중이다. 이 중 다제내성결핵 신규 환자는 580명으로 같은 기간 꾸준히 줄고 있다.

국내 다제내성결핵 치료 성공률은 2017년 기준 64.7%로 선진국의 70~80%에 비해 낮다.

이번 개정안에는 치료 성공률을 높이기 위해 다제내성결핵 환자를 보다 빨리 진단하고 초기에도 신약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등 신속 진단 및 신약 사용 기준을 변경했다.

다제내성결핵 진단에서는 진단 지연을 줄이기 위해 모든 결핵 환자의 첫 배양 균주 혹은 항산균 도말 양체 검체 대해 이소니아지드와 리팜핀의 신속감수성검사를 권고했다.

다제내성결핵이 확인된 경우 반드시 추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퀴놀론계 약제에 대한 신속감수성검사도 추가로 제시했다.

정부는 권고안이 진료 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도록 퀴놀론 신속감수성검사 체계를 구축해 운영한다.

베다퀼린(신약), 리네졸리드 및 퀴놀론계 약제는 다제내성결핵의 치료 초기부터 포함할 핵심 약제로 분류됐다. 이를 통해 핵심 약제 중심으로 치료가 가능하게 돼 부작용 위험이 감소하고 환자의 편리성은 증가한다.

질본 정은경 본부장은 "'결핵예방관리 강화대책' 실행 계획의 일환인 대제내성결핵 신약 등의 요양 급여 확대 및 신속감수성검사 제한 완화 등 관련 제도가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