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식약처·과기부·산업부, 공동 모집 공고
사업 기간 6년, 총 사업비 1조 2000억원 규모

이미지출처: 포토파크닷컴
이미지출처: 포토파크닷컴

[메디칼업저버 정윤식 기자] 정부가 시장지향형 의료기기를 개발하기 위해 추진을 예고한 '범부처 전주기 의료기기 연구개발사업'이 사업단장 공모를 시작했다.

사업을 공동으로 이끌 예정인 보건복지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범부터 전주기 의료기기 연구개발사업'의 단장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부처간 R&D의 경계를 초월해 시장지향형 의료기기를 개발하는 범부처 전주기 국가 R&D 사업으로, 국민의 건강한 삶과 미래 산업 성장을 주도하는 의료기기 연구개발의 기반을 조성한다는 비전을 내세우고 있다.

사업 규모는 총 1조 1971억원 이내로 측정되고 있으며, 사업 기간은 2020년부터 2025년까지 6년이다.

4개 정부부처는 이번 사업의 목표와 추진 전략을 크게 3가지씩 설정했다.

우선 의료기기 기술 경쟁력 강화를 통한 시장친화형 글로벌 기기 개발이 사업 목표 중 하나다.

이어 4차 산업혁명 등 미래기술 개발을 통한 의료환경변화를 대응하고, 고령화와 의료비용 증가 등에 대비한 국민 공공 의료복지 개선이 나머지 목표들이다.

이에 따른 추진 전략은 △현장수요 및 최종 산물을 고려한 전주기 지원 시스템 구축 △미래 의료환경 선도를 위한 기술대발 역량 강화 △산·학·연·병 협력 및 효율적 사업화 지원을 위한 혁신 생태계 조성으로 설정됐다.

이 같은 목표와 추진 전략을 통해 정부는 시장수요가 높은 의료기기 중 역량과 강점을 보유한 영역 또는 수입의존도가 높은 제품 개발로 글로벌 기업 육성 및 국산화를 꾀한다.

또한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해 혁신적 융복합 의료기기의 신속한 개발과 사업화로 글로벌 태동기 시장 선점 및 주도권을 확보하겠다는 복안이다.

아울러 고령화에 따른 의료비용 부담 급증을 극복하고 의료 소외층을 배려하기 위해 의료기기 개발로 복지 구현 및 사회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계획도 포함됐다.

개발된 의료기기는 신속한 시장진입을 위한 맞춤형 임상·인허가 지원으로 의료기관 사용 활성화에 도움을 줄 전망이다.

사업단장은 사업단 조직 운영관리 등 사업단 경영 전반에 관한 사항과 사업에 속하는 연구개발과제의 기획, 평가, 진도관리, 정산 등에 대한 모든 사항을 담당한다.

특히, 사업의 전략 수립 및 의료기기 기술개발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필요한 사항 전부를 총괄하는 임무를 맡게 될 예정이다.

사업단장은 타 업무와의 겸직이 불가능하고 연봉은 성과급을 포함해 2~3억원 수준이며, 임기는 초기 2년이나 평가에 따라 2년 단위로 연임이 가능하다.

지원자는 접수기한 1월 29일이 이후 1차 서면평가와 2차 발표평가를 거쳐 최종적으로 복지부, 식약처, 과기부, 산업부의 4개 부처 장관이 승인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