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서울병원 연구팀, 갑상선 절제 환자 18만여 명 분석
수술 1년전 대비 수술 2개월 후 우울증 위험도 1.81배 증가 

왼쪽부터 삼성서울병원 전홍진(정신건강의학과), 정만기(이비인후과), 김선욱(내분비대사내과), 신명희(사회의학교실) 교수.
왼쪽부터 삼성서울병원 전홍진(정신건강의학과), 정만기(이비인후과), 김선욱(내분비대사내과), 신명희(사회의학교실) 교수.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갑상선 절제수술 후 2개월 내 우울증 발병 위험이 급격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서울병원 전홍진(정신건강의학과), 정만기(이비인후과), 김선욱(내분비대사내과), 신명희(사회의학교실) 교수 연구팀은 미국 하버드대 메사추세츠종합병원과 함께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를 토대로 2009년부터 2016년까지 갑상선 절제수술을 받은 환자 18만 7176명을 분석, 이 같이 밝혔다. 

연구팀에 따르면 이 기간 동안 우울증이 발생한 갑상선 절제수술 환자는 전체 환자의 8.9%인 1만 6755명이다.

이들 중 갑상선을 모두 제거한 환자(전절제 환자)는 1만 2907명(77.1%), 일부만 떼어난 환자(부분절제 환자)는 3837명(22.9%)이었다. 

연구팀은 갑상선 절제 환자들의 우울증 발병 시기를 살펴본 결과, 수술 후 2개월째 위험도가 가장 높았다. 이 시기 전절제 환자의 경우 부분절제 환자보다 우울증 위험이 더 높게 나타났다. 

전절제 환자의 경우 수술 1년 전과 비교해 수술 2개월째 우울증 발생률이 1.81배, 부분절제 환자도 수술 2개월째 우울증 발생률이 1.68배로 가장 높았다.  

수술 직전에는 각각 1.27배, 1.29배였다. 

이 같은 우울증 위험도 증가 경향은 수술 후 1년가량 지속되다, 점차 수술 이전 수준으로 낮아졌다. 

다만, 암으로 갑상선 절제 수술을 받은 환자보다 지속기간이 길어 최장 2년까지 이어졌다. 

연령별로는 50대 이상에서, 성별로는 남성이 우울증에 취약했다. 

실제 50대 이상 남성의 상대적 발병 위험은 1.4배로, 같은 나이대 여성(1.1배)에 비해 높았다. 

전홍진 교수는 "갑상선 절제수술을 받는 환자라면 우울증 발생에 대해서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며 "우울, 의욕저하, 불안, 불면증 등 우울증 초기 증상이 있따면 정신건강 전문의를 찾아 상담과 치료를 병행해야 삶의 질을 유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연구재단을 통해 미래창조과학부의 뇌과학원천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은 이번 연구는 미국내분비학회가 발행하는 갑상선(Thyroid) 최근호게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