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MHRA서 임상 1상 시험계획 승인...상반기 내 시작 예정

[메디칼업저버 양영구 기자] 신풍제약(대표 유제만)은 항혈소판제 신약 후보물질 SP-8008에 대한 비임상독성시험을 완료, 영국의약품·보건의료제품규정청(MHRA)으로부터 임상 1상 시험승인(CTA)을 승인 받았다고 20일 밝혔다. 

신풍제약은 오는 5~6월 중 영국 현지에서 지원자 48명을 대상으로 안전성과 약동학 평가를 위한 임상 1상을 개시할 예정이다. 

SP-8008은 시판 중인 항혈소판제와 다른 신규 기전을 가진 혁신신약이다. 

혈소판은 동맥경화 등 좁아진 혈관에서 급격히 증가하는 물리적 전단응력에 의해 활성화된다. 이는 정상적인 지혈작용에는 크게 관여하지 않으면서 병적 상태에서 혈전 생성에 선택적으로 관여한다. 

SP-8008은 이 같은 활성화 과정 중 혈관에서 유리되는 활성화 물질인 vWF 작용을 억제한다. 

실제 SP-8008은 동물 모델에서 출혈 부작용은 획기적으로 감소시킨 반면, 기존 혈소판 제제와 유사한 혈소판 응집억제 효과를 보였다. 

신풍제약 주청 연구본부장은 "SP-8008은 차별화된 신규기전으로 탁월한 안전성이 기대되는 신약 후보물질"이라며 "자사 합성기술로 원료부터 생산, 경구용 제제로 개발될 예정이며, 임상 1상에서는 혈액에서의 혈소판 활성변화도 측정, 유효성에 대한 예비평가도 가능한 만큼 개발에 속도를 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