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의대 하유신 교수팀 건보공단 빅데이터 활용

하유신 교수

[메디칼업저버 박상준 기자] 우리나라의 전립선암 발병 특성이 국민건강보험공단 빅데이터를 통해 확인됐다. 그 결과 외국과 달리 위험도가 비교적 젊은 연령대라고 할 수 있는 60세 미만에서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암병원 비뇨기암센터 하유신 교수팀이 2015년 국민건강보험공단 빅데이터를 이용해 우리나라 전체인구(5182만7813명) 중, 전립선암 진단 이력이 없으면서, 적어도 한 번 이상 국가 건강 검진을 받은 20세 이상 성인 남성 1087만9591명을 10년간 관찰 분석했다.

그 결과 한국 남성에서 전립선암 위험은 60세 이상에서 급격히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당뇨, 고혈압, 고지질혈증으로 진료를 보는 대사성 질환자는 정상군에 비해 전립선암 발병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립선암은 당뇨병 등 대사질환이 있으면 같은 연령대라도 발생위험이 급속하게 올라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대사성 질환이 전립선암에 걸리게 할 위험도를 연령별로 분석한 결과 75세 이후 남성군이 1.14배로 가장 낮았고, 60대미만 남성군이 1.43배로, 비교적 젊은 연령대 남성에 대사성 질환이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이 더 높았다.

하 교수는 “국내 전립선암 발병의 경우 60세 이후부터 전립선암 발병이 급격히 증가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대사질환은 전립선암 발병 위험도를 증가시키기고 특히 젊은 연령대 남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이 더 높기 때문에 평소 당뇨, 고혈압, 고지질혈증이 있다면 전립선암 조기검진에 보다 일찍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는 SCI급 국제학술지 ‘Cancer Medicine’ 2월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