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오파마와 라이선스아웃 계약 체결...한국 제외 독점 권리 획득

JW중외제약은 레오파마와 아토피 피부염 치료 신약 후보물질 JW1601의 기술수출 계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JW중외제약(대표이사 전재광·신영섭)이 아토피 피부염 치료 신약 후보물질 기술수출을 일궈냈다. 

JW중외제약은 레오파마와 아토피 피부염 치료 신약 JW1601에 대한 라이선스 아웃 계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계약 규모는 총 4억 200만 달러로, 한화로는 약 4500억원이다. 

이번 계약에 따라 JW중외제약은 레오파마로부터 확정된 계약금 1700만 달러와 단계별 마일스톤으로 최대 3억 8500만 달러를 순차적으로 받게 된다. 

또 제품 출시 이후에는 레오파마의 순매출액에 따라 최대 두 자릿수 비율의 로열티도 받게 된다.

아울러 레오파마는 JW1601에 대해 한국을 제외한 전 세계 시장에서의 독점적 개발 및 상업화 권리를 획득하게 됐다. 한국에서의 권리는 JW중외제약이 보유한다.

JW중외제약은 이번 계약은 전임상 단계의 신약 후보물질이 막대한 규모의 사업적 가치를 인정받은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지금까지 First-in-class 분야에 집중한 JW 연구전략의 결실이라는 것이다. 

JW1601은 히스타민H4 수용체에 선택적으로 작용해 아토피 피부염을 유발하는 면역세포의 활성과 이동을 차단하고,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히스타민의 신호전달을 억제하는 이중기전을 갖고 있다. 

특히 항염증 효과 위주인 경쟁 개발 제품과 달리 아토피 피부염으로 인한 가려움증과 염증을 동시 억제하는 새로운 기전을 보유하고 있으며, 경구용으로 개발하고 있어 환자의 복용편의성도 개선할 수 있는 후보물질로 평가받고 있다. 

이와 함께 H4 수용체에 높은 선택성을 갖고 있어 부작용 발현율도 현저히 낮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에 JW중외제약은 범부처신약개발산업단의 연구비를 지원받아 JW1601의 미국 식품의약국(FDA) 임상허가신청 수준의 전임상 독성시험과 약물 생산 연구를 진행해왔고, 올해 안으로 임상시험계획 신청을 할 예정이다. 

레오파마 글로벌 R&D 책임자 퀄러 박사는 "아토피 피부염은 안전하고 효과적인 경구 치료제에 대한 환자들의 미충족 수요가 높은 질환"이라며 "혁신 신약 후보물질인 JW1601의 글로벌 라이선스를 확보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JW중외제약 이경준 신약연구센터장은 "이번 계약은 JW1601의 가치를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으며, 향후 협력을 통한 개발 및 상업화도 성공적으로 이어질 것"이라며 "현재 진행 중인 다른 First-in-class 후보물질도 가시적 성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JW는 1983년 중앙연구소 설립 이후 국내 제약사로는 유일하게 혁신 신약 연구에 집중, 현재 JW1601 이외에 Wnt표적항암제, 탈모 등 재생치료제, 유방암 치료제, 면역세포 치료제 등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