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0주년 기념 간담회 개최...성과 -인재-기술 통한 비즈니스 방식 강화

약사였던 프리드리히 야콥 머크가 1668년 창업한 머크가 350주년을 맞았다. 

한국 머크의 글렌 영(Glenn Young) 신임대표가 26일 간담회를 통해 창립 350주년을 맞은 머크의 과거, 현재, 미래를 소개하고, 한국 내 비즈니스 업데이트 및 미래 전략을 공유했다.

글렌 영 대표는 “1668년부터 지금까지 과학적 성과를 돌이켜 볼 때 350년은 쉽게 상상하기 어려운 긴 기간"이라며 "우리는 스스로의 혁신과 학계와의 협업을 통해 이러한 기여를 앞으로도 지속할 것이고 머크는 글로벌 사업 환경 변화에 대한 호기심은 물론 앞으로의 과학 발전을 위한 기회에도 많은 호기심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머크는 지난 10년간 굵직한 인수 합병을 통해 화학∙의약 기업에서 오늘날 산업과 기술을 주도하는 과학기술 기업으로 변모했다. 이를 위해 조직과 포트폴리오를 재정비하고 합병 시너지와 전문성 극대화에 초점을 맞췄다.

머크의 3대 전략 분야 (헬스케어, 생명과학, 기능성 소재)를 중심으로 디지털화와 연계된 기회를 극대화하기 위해 업무 효율성과 역량을 강화했다. 

지난 5월 문을 연 독일 본사의 이노베이션 센터는 개방적인 협업과 창업 지원을 위한 공간으로 현재 스타트업과 사내 벤처들이 입주해 있다. 기존 시설의 5배 커진 규모를 자랑하는 이 곳에서는 머크의 현 사업 분야를 초월하는 혁신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과학자들이 새로운 연구 프로젝트와 도전에 나설 수 있도록 돕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진행 중이다. 

이와 함께 머크는 한국을 포함한 세계 각지에서 오랫동안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본사 및 지사 직원들은 각종 기부 행사나 현지 파트너와의 협업, 보건, 교육, 문화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이러한 프로그램은 문화적 경계를 초월해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고 밝혔다. 

한국의 문학 지원 활동인 머크 소셜 번역 프로젝트(Merck Social Translating Project)는 독일과 아시아 국가간의 교류를 장려하고 촉진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올해 머크 350주년과 주한독일문화원 50주년을 맞아 발족된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엄선된 독일문학을 아시아 10개국에서 번역하는 현지 번역가들의 다국적 네트워크를 지원하기위해 e플랫폼 제작과 번역 활동을 후원했다. 

머크는 350주년 기념행사로 오는 7월 중순 독일 담스타트에서 노벨상 수상자 5명 등 35명의 세계적인 과학자들이 연사로 참석하는 'Curious2018 – Future Insight'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독일 본사에서는 스타트업과 사내벤처 육성을 위해 이노베이션 센터를 설립하는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