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브란스병원 김병문 교수팀 "늦었더라도 포기말아야"

▲ 뇌혈관 측부 혈류가 잘 순환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 환자의 경우에는 6시간을 초과했더라도 최대 10시간 이내에 동맥내재개통치료를 받았다면 긍정적인 예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급성허혈성뇌졸중 환자에게 실시하는 동맥내재개통치료의 ‘골든타임’ 기준을 재정립할 수 있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단 컴퓨터단층촬영(CT) 혈관조영술에서 뇌혈관 측부 혈류가 잘 순환된 환자에 한한다.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영상의학과 김병문 교수팀과 전국 16개 대학병원 연구팀은 뇌졸중 발생 후 10시간까지도 동맥내재개통치료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27일 밝혔다. 기존에는 뇌졸중 발생 후 약 6시간 이내에만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동맥내재개통치료는 최근 국제적 임상연구들이 인정하는 급성허혈성뇌졸중에 대한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이다. 대퇴동맥에 작은 도관을 삽입해 직접 막힌 뇌혈관에 접근, 뇌혈관을 막고 있는 혈전을 몸 밖으로 끄집어내는 치료법이다.

연구팀은 2010년 9월부터 2015년 12월까지 동맥내재개통치료를 받은 만 18세 이상 환자 690명을 대상으로 임상 및 영상 자료를 수집해 동맥내재개통치료를 시행한 시점과 환자들의 3개월 후 회복 여부를 분석했다.

그 결과 CT 혈관조영술에서 뇌혈관 측부 혈류가 잘 순환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 환자의 경우에는 6시간을 초과했더라도 최대 10시간 이내에 동맥내재개통치료를 받았다면 긍정적인 예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건을 충족한 환자의 약 50%는 정상에 가깝게 회복된 것으로 확인됐다.

일상 생활을 독립적으로 할 수 있는가를 판단하는 수정랭킹척도(mRS)로 환자들의 예후를 살펴보면(mRS 0은 완전 회복, mRS 1은 일상 생활 지장 없음, mRS2는 도움 필요 없음) 측부 혈류 순환이 잘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관찰된 환자군 중 3시간 이내에 동맥내재개통치료를 받은 경우 mRS 0이 43.4%, mRS 1이 22.6%, mRS 3이 11.3% 순으로 나타났다.

또 3시간 초과 6시간 이내에 받은 경우 mRS 0이 21.3%, mRS 1이 21.9%, mRS 2가 21.6%였으며 6시간 초과 최대 10시간 이내에 동맥내재개통치료를 받은 환자의 경우 mRS 0이 15.8%, mRS 1이 25.4%, mRS 2가 19.3%으로 분석됐다.

이 환자군에서도 10시간 이후에는 유의미한 효과를 보이지 못하는 것으로 관찰됐다.

반면 뇌혈관 측부 혈류 순환이 좋지 못한 환자들의 경우에는 증상 발생 후 6시간 이후에 동맥내재개통치료를 받은 경우는 물론이고 3시간만 초과해도 긍정적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웠다.

김병문 교수는 “이 기준을 적용할 경우 동맥내재개통치료를 받을 수 있는 환자가 2배 이상으로 증가할 것이라 기대한다”면서 “이번 연구를 통해 증상 발생 후 다소 시간이 흘러 병원에 도착한 환자라도 동맥내재개통치료를 받고 회복 가능성을 크게 높일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진흥원의 국민건강임상연구사업단의 지원으로 수행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