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학회, 의료인·행정·진료현장 문제 지적...“의료현장부터 알아야”

▲ 대한노인의학회는 5일 서울힐튼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치매환자 진료의 어려움을 토로했다.

문재인 정부가 치매국가책임제 시행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가운데 진료 현장에서는 의사들마저 치매환자를 보기 꺼려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대한노인의학회는 5일 서울힐튼호텔에서 2017년 추계학술대회를 맞아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신현길 부회장은 의료인들이 진료 현장에서 치매환자 진료를 꺼리는 이유로 ▲의료인의 문제 ▲진료현장의 문제 ▲의료행정의 문제 등을 꼽았다. 

신 부회장은 “대통령이 치매국가책임제를 시행하겠다고 나선 것을 보면 국가에서도 치매가를 사회적 문제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하지만 이를 진료하는 의사도 어렵다는 것을 알리고 싶다. 수가 만의 문제는 아니다”고 말했다. 

이에 먼저 의사들의 문제를 지적했다. 치매에 대한 의과대학 교육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신 부회장은 “의대 교육에서 치매 문제를 단편적으로 다룰뿐더러 실습교육에서는 치매입원 환자를 보기 어려운 부분이 있다”며 “노인, 치매 환자에서 자주 발생하는 여러 질환에 대한 복합적인 교육이 없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신 부회장은 “교수들은 이론에는 밝지만 중증 치매환자에 대한 치료, 관리 경험이 부족하고 전공의 수련 과정에서는 요양병원 경험이 필요함에도 부족하다”며 “이는 결국 교육내용의 부실에서 기인하는 만큼 수련규정을 조정하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진료 현장의 문제도 꼽았다. 노인, 치매환자의 특성상 2중 진료가 필요해 많은 시간이 요구된다는 것.

신 부회장은 “치매환자와 대화하고 다시 보호자와 대화하는 2중 진료가 많은 시간을 초래하며, 이 과정에서 난청, 언어장애, 인지장애 등으로 소통이 어려운 점이 있다”며 “이 때문에 일반 환자에 비해 진료, 설명, 검사, 치료 시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

마지막으로 행정의 문제를 지적했다. 노인환자, 치매환자 진료를 위한 행정절차가 복잡하다는 지적이다. 

신 부회장은 “당뇨 등록, 예방주사, 산정특례 질환, 환자진료 의뢰 등 노인 진료를 위한 행정이 너무 복잡해 의사들이 참여를 꺼리는 실정”이라며 “특히 치매관련 제도가 복잡하다는 것도 어려움 중 하나”라고 말했다. 

이어 “요양병원에서도 환자를 진료할 때 서류가 복잡할뿐더러 보호자의 이해가 부족한 면이 진료의 어려움을 초래한다”며 “정부는 탁상공론하며 각 부서에서 정책을 진료현장에 던질 게 아니라 현장을 우선적으로 파악하는 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