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소하 의원, 2017년 의료 질 평가결과 분석...수도권-지방병원 격차 더 벌어져

의료 질 평가 결과, 서울을 중심으로 한 수도권과 지방병원의 등급 격차가 해마다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가항목의 문제와 상대평가의 한계 등 평가제도 개선이 시급하다는 주장이다.

▲윤소하 의원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윤소하 의원(정의당)은 27일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2017년 의료 질 평가 결과’를 분석한 결과, 지난 3년 간 수도권 병원의 의료 질 등급은 변화가 없거나 상승한 반면 비수도권 지역 병원의 의료질 등급은 하락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이 같이 밝혔다.

윤 의원에 따르면 올 의료 질 평가결과, 최고등급인 1-가 등급을 받은 7개 병원 모두가 서울과 인천·경기를 소재한 병원이었고 1-나 등급까지 포함한 1등급 33곳 중 63.6%인 21곳이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었다.

아예 등급제외 판정을 받았거나 최하등급인 5등급을 받은 병원은 전체 163곳이었는데, 비수도권 지역에서 그 비율이 높았다.

실제 서울, 인천‧경기 지역 소재 병원 가운데 최하등급이나 등급제외를 받은 병원의 비율은 각각 32%와 41%에 그쳤으나,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 모든 지역은 50%를 넘었다. 

최하등급이나 등급제외를 받은 병원의 비율이 가장 높은 지역은 73.3%(15곳 중 11곳)를 기록한 강원지역이었고, 광주‧전북‧전남 지역 병원도 72.2%(54곳 중 39곳)로 72.2% 비율이 높았다.

▲지난 3년간 의료질 평가 최하, 등급제외 병원 지역별 비율(보건복지부, 윤소하 의원실 재구성)

윤소하 의원은 “제도 도입 3년째인데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평가 항목의 문제나 상대 평가의 한계 문제 등이 개선되지 않고 있다"며 "결국 의료 질 평가가 빅5병원과 2~3개의 상급종합병원에게 높은 수가를 지급하는 도구로 전락하고 있고, 아무리 노력해도 1등급을 받을 수 없는 구조적 문제로 수도권과 지역의 의료 질 서열을 인정하는 지표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불합리한 제도를 개선, 보완해서 수도권과 지역의 의료질의 격차를 줄이는 계기점으로 삼아야 한다"며 ▲의료 질 평가의 절대평가 도입 ▲평가 항목 중 외래 진료 거리 감산제 도입 ▲부족한 지역 공공의료기관 확대 ▲지역 거점 국립대병원과 지방의료원에 대한 국가의 지원 확대를 제안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