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개 부처 중 11곳 장관 인선, 복지부는 또 제외...정책추진 부담 '개점휴업' 장기화

보건복지부 장관 임명이 차일피일 미뤄지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가장 유력한 후보자인 김용익 전 민주연구원장이 인사검증 과정에서 큰 책(責)을 잡혔다는 얘기부터 청와대 내부 반발설, 여성 장관 임용설까지 다양한 설이 난무하고 있는데, 여권에서는 여전히 김용익 전 원장의 장관 임명에 무게를 싣는 분위기다.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교육부와 국방부, 법무부, 고용노동부, 환경부 등 5개 부처 장관을 인선했다. 

이로써 모두 17개 부처 가운데 11개 장관 인선이 마무리 된 상황. 아직 장관 인선이 이뤄지지 않는 부처는 보건복지부와 통일부, 미래창조과학부, 농림수산식품부, 산업통상자원부, 여성가족부 등 6개 부처다.

관심을 모았던 보건복지부 장관의 이름은 이번 발표에도 포함되지 않았다. 

▲김용익 전 민주연구원장(18대 국회의원).

당초 문재인 정부 초대 보건복지부 장관으로는 김용익 전 원장이 사실상 낙점된 것으로 알려져왔다. 

문재인 정부 보건의료정책 공약의 설계자로서, 일차의료 활성화와 의료전달체계 개선 등 정책구상을 실현해 나가는데 적임자라는 평가와 함께다.

실제 여권에 따르면 청와대가 김 전 원장에 대한 인사검증을 진행하기도 한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내각 인선이 막바지에 이르도록 보건복지부 장관 인선이 늦어지면서, 그 배경을 놓고 궁금증이 일고 있다. 인사검증 과정에서 김용익 전 민주연구원장의 큰 실책이 발견됐다는 얘기부터, 청와대 내부 반발설, 여성장관 임용설까지 다양한 이야기가 나온다. 

청와대 소식에 정통한 여권 관계자는 "인사검증이 이뤄졌지만 장관 인선에 꺼리낄만한 큰 실책은 발견되지 않았다"며 "다만 김 원장의 이력이나 업무 스타일을 부담스러워 하는 일각의 분위기가 존재하는 것도 사실"이라고 전했다.

다만 새 정부가 여성 장관 30% 비율 달성을 공약, 이를 실현하려면 남은 6개 부처 가운데 2~3개 부처 장관에 여성을 지명해야 한다는 점은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 관계자는 "다양한 가능성이 존재하겠으나, 김 전 원장만한 적임자가 없다"며 "아직까지 김 전 원장이 장관 1순위 후보자라는 사실은 변함이 없다"고 덧붙였다. 

새 장관 인선이 늦어지면서 복지부 내부의 혼란도 장기화되는 분위기다. 권덕철 차관 승진 임명으로 일단 방향키를 잡긴 했지만, 세부 정책 추진에는 속도를 내지 못하는 분위기다.

복지부 관계자는 "장관 임명이 지연되다보니 세부적인 정책 방향을 세우고 추진해 나가기에는 여전히 부담스러운 상황"이라며 "뒤숭숭한 분위기 속에 장관 임명 소식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