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회 신풍호월학술상 시상식 개최...신약연구개발부문 공동수상

서울대학교 약학대학 이상국, 이호영 교수는 지난 8일 제6회 신풍호월학술상 공동수상자로 선정됐다.

제6회 신풍호월학술상 신약연구개발무분상에 서울대 약대 이상국, 이호영 교수가 공동 수상자로 선정됐다. 

신풍제약은 지난 8일 서울대 호암교수회관 마로니에홀에서 신풍 호월 학술회와 서울대 약학대학이 공동 주관하는 제6회 신풍호월학술상 신약연구개발부문상 시상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신풍호월학술상은 서울대 약대 안에 독립적인 추천위원회를 두고, 국내 최고 권위자 5인의 심사위원회가 미래의 약학연구 및 신약연구개발에 공로가 있는 약학연구자를 공정한 심사로 선정, 매년 심사하고 있다. 

이번 학술상 수상자로 선정된 이상국 교수는 지난 20여년 동안 천연물로부터 새로운 약리활성 물질의 발굴 및 이를 통한 의약품 개발 연구를 수행해 왔다. 

특히 대표적 연구분야로 천연물로부터 항암 및 항염증 효능 물질의 신규 발굴과 그 작용기전 연구다. 

해당 연구 분야에서 이 교수는 현재까지 국제학술지에 260여편의 논문을 발표했으며, 특허 출원/등록 50여건, 기업체로의 기술이전 등 여러 건의 실적이 있다. 

또 다른 수상자인 이호영 교수는 미국 텍사스 주립대학 엠디앤더스 암연구소에서 조교수, 부교수를 거쳐 종신 교수를 재직한 후 2011년부터 서울대 약대 교수로 부임, 폐암 및 폐기종 등 폐질환 발생 및 악성화 과정을 규명하는 연구를 진행해 왔다. 

또 기초 연구와 더불어 항암제의 내성 기전 연구를 통해 내성을 매개하는 분자표적을 발굴하고, 이를 억제함으로써 효과적인 치료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복합 항암 요법 및 항암신약을 개발하는 중개연구도 진행 중이다. 

이날 신풍호월학술회 장원준 이사장은 “최근 국내 제약사들의 신약개발 과정을 보면 다양한 산학협력을 통해 목표를 공유하고 공동 개발해 나가는 구조”라며 “서울대 약대의 독자적 기술이 제약산업으로 연계, 새로운 혁신 신약 개발을 통해 인류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우리나라 제약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 이사장은 “송암 장용택 회장이 제정한 학술상의 취지도 인간의 생명연장과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신약개발이라는 큰 목표를 향해 신풍호월학술상이 일조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