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조현병 관련 연구 활발…진단 정확도 높게 나와

"임상 증상만으로 질환을 진단하는 것은 50년 전, 정신과 이외 영역(허혈성 심질환, 림프종 에이즈 등)에서는 이미 폐기됐다"2013년 미국 국립정신보건원(NIH) Thomas Insel 원장이 NIH 공식 블로그에서 DSM-5 진단기준의 결함을 지적하며 한 말이다(Transforming Diagnosis By Thomas Insel on April 29, 2013).정신건강질환은 환자 병력과 임상 자료에 근거해 진단을 내린다. 여기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진단기준'으로,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기준이 미국정신의학회(APA)가 2013년 발간한 진단 및 통계 편람 5판(DSM-5)이다.하지만 Insel 원장처럼 DSM-5를 바라보는 전문가들의 시선은 그리 호의적이지 않다. 모호한 기준 때문에 오히려 과잉진단, 오진, 약물 오남용 등을 부추긴다는 이유에서다.Insel 원장은 "정신건강질환 진단기준은 오직 수십 년간 모아놓은 임상 증상에 불과하고, 영상의학, 혈액검사 등 객관적 평가로 검증되지 않았다"면서 "과거에서 완전히 독립해 뇌영상기술, 유전학 등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진단체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피력했다.그래서일까? 뇌영상기술을 이용한 조기진단 가능성을 밝히기 위한 노력이 지속되면서 정신건강질환 영상진단시대에 '장밋빛 미래'를 점치는 전문가들이 많아지고 있다. 본지는 다양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뇌영상기술을 활용한 진단시대의 가능성을 국내 전문가들과 함께 알아봤다.<기획-상> 정신질환 영상진단시대 언제쯤?<기획-하> "뇌영상·유전자 연계연구로 바이오마커 찾아야"뇌영상기술 이용한 진단 어디까지 왔나?뇌영상기술이 발전하기 전까지 정신건강질환은 '구조적 이상'을 제외한 '기능적 이상'만이 원인으로 지목됐다. 이후 컴퓨터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 기능자기공명영상(fMRI), 뇌자도(MEG) 등의 기술이 발전하면서 질환에 구조적 이상이 있다는 사실이 증명됐다.가톨릭의대 정용안 교수(인천성모병원 영상의학과)는 "뇌 작동원리는 밝혀진 것보다 밝혀야 할 영역이 무궁무진하다"면서 "뇌영상 연구가 보다 활발해지면 조현병, 자폐스펙트럼장애 같은 질환이 왜 생기고 어떻게 치료할지 그 길을 열어 줄 것"이라고 추정했다.지금도 MRI, fMRI를 중심으로 다양한 뇌영상기술을 활용한 연구를 통해 진단의 정확성 검증 등이 꾸준히 이뤄지고 있다. 결과는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웠다.우울증·조현병 관련 연구 활발…진단 정확도 높게 나와
 

우울증은 변연계(limbic system)와 전두엽(prefrontal cortex) 영역에서 이상이 생겨 불면증, 식욕저하, 감정 기복 등 각종 우울 증상이 발병한다고 알려졌다. 따라서 fMRI 등을 이용한 뇌영상 연구가 활발한 영역이다. 

2008년 호주 알프레드 정신질환 연구소 Fitzgerald PB 박사팀에 따르면 우울 증상을 보이는 환자의 표정을 촬영한 fMRI 뇌영상을 분석한 결과, 영상 촬영만으로 우울증을 최대 84%까지 진단했다. 
뇌의 휴지기(resting-state)에도 fMRI 영상을 통해 우울증 진단 여부가 가능한지 알아보는 시험도 눈에 띈다. 

연구에 참여한 대상군이 쉬는 동안 이들의 표정 등을 분석해 우울증 동반 여부를 진단했는데 결과는 긍정적이었다. 정확도가 95%까지 나올 만큼 우울증 환자를 거의 정확하게 구별한 것(Zeng LL et al. 2012, Brain 135(Pt 5)). 

연구팀은 2014년에도 추가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뇌의 휴지기에 fMRI를 이용해 뇌영상기술로 우울증 진단 여부가 가능한지 알아봤다. 결과는 이전 연구와 비슷한 93%의 정확도로 우울증을 진단했다(Zeng LL et al. 2014 Hum Brain Mapp 35(4)).

조현병은 우울증보다 뇌영상 연구가 더욱 보편화됐다.

병태생리학적 측면과 신경해부학적 측면에서 바라본 조현병 발병 원인이 그만큼 다양하기 때문이다. 조현병 환자의 뇌를 관찰한 결과, 내측두엽(medial temporal lobe) 등에서 회백질 용적 감소를 보였다는 연구가 많이 발표됐다.

대표적으로 2002년 미국 다트머스 컬리지 James C Ford 박사팀이 fMRI 뇌영상을 이용해 조현병 환자와 정상인을 구분할 수 있는지 알아봤다. 그 결과 조현병 환자는 정상인보다 회백질 용적은 물론 해마 역시 감소돼 있어, 구조적 결함을 넘어 기능적 이상도 동시에 보인다는 점을 확인했다. 정확도는 87%였다.

특히 해마는 모든 질환과 부분적으로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조현병을 비롯한 다양한 질환에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지난해 미국 컬럼비아 메디컬센터 산하기관인 Mortimer B. Zuckerman의 두뇌 행동연구소(CUMC)와 프랑스 파리데카르트대학 연구진 역시 해마를 구성하는 부위 중 CA2에서 억제성 신경세포 손실이 발생해 조현병이 발병한다고 논문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