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사업 혈압·혈당 관리 효과 확인
환자 교육과 상담 순응도가 혈압·혈당 개선 좌우
[메디칼업저버 신형주 기자] 일차의료에서 꾸준한 교육과 상담이 고혈압 및 당뇨병의 혈압과 혈당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산하 환자중심 의료기술 최적화 연구사업단(이하 PACEN)이 지원한 연구에서 고혈압과 당뇨병 등 만성질환에서 지속적인 교육과 상담, 모니터링이 치료 효과를 개선하고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는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밝혀졌다.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사업은 동네의원 중심의 고혈압·당뇨병 환자에게 맞춤형 교육·상담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2019년 시범사업이 시작된 이후 2024년 본사업으로 전환됐다.
해당 사업이 환자의 건강지표 및 자기관리 역량 개선에 대한 효과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PACEN은 일차의료 중심 포괄적 만성질환관리 서비스의 고혈압·당뇨병 환자 관리 효과성 평가를 지원하고, 임상적 가치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진은 고혈압 환자 426명과 당뇨병 환자 475명을 사업 참여 여부에 따라 두 그룹으로 나눴다.
한 그룹은 환자가 필요 시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통상적 관리(비참여군)를 받았고, 다른 그룹은 사업에서 제공하는 초기 평가, 개인별 맞춤형 관리계획, 교육·상담, 모니터링 등을 포함한 포괄적 관리(참여군)를 받았다.
1년 동안 두 그룹의 혈압·혈당 관리 효과를 분석한 결과, 참여군의 평균 당화혈색소(HbA1c)는 7.45%, 비참여군 7.83%보다 유의하게 낮았다.
평균 수축기 혈압은 참여군 127.9mmHg로 비참여군 131.3mmHg보다 낮아져, 혈당·혈압 조절 효과가 확인됐다. 특히 순응도가 높은 참여군은 비참여군에 비해 더 뚜렷한 개선을 보였다.
전문가들은 고혈압·당뇨병 등 만성질환의 경우 투약과 함께 지속적인 교육·관리가 혈압·혈당 조절 및 자기관리 역량 강화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점에 의견을 같이 했다.
그리고 교육·관리는 접근이 용이한 환자 거주지의 일차의료기관을 중심으로 이뤄지는 것이 효율적일 것으로 전망했다.
또 행정절차와 사업 시스템의 복잡성·중복성을 완화해 의료기관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교육·상담을 전담할 전문 인력이 일차의료기관과 연계해 활동하도록 제도를 유연하게 운영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전문가들은 교육과 상담의 중요성에 대한 환자 인식을 높이는 노력도 병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