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업계 실무자와 약가제도 개선방안 등 논의...“정기적 소통채널 활성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제약업계와의 소통강화를 위해 실무자들과 토론회를 개최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제약업계와 소통 강화에 나섰다. 

심평원은 최근 한국다국적의약산업협회, 한국제약협회 등 제약업계 실무자들과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올해 심평원 약제관리실 사업 방향과 주요 업무 추진계획 발표 후 경제성평가 및 위험분담제, 제네릭 약가 산정기준 등 현재 약가제도의 개선방안 등에 대해 토론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좀 더 자세히 보면 이날 토론회에서 심평원은 ▲글로벌 혁신신약 등 세부 평가기준 마련 ▲위험분담적용 약제의 사후관리 및 경제성평가 제도 개선 ▲제네릭 약가 산정기준 개선 및 사전약가인하 제도의 효율적 운영 ▲약제 급여기준 신속 검토 ▲제약사 실무교육 운영 등 약제관련 주요 업무 추진계획을 공유했다.

심평원은 “약제관리업무 투명성 향상을 위한 약제급여평가위원회 운영방안 개선, 제네릭 약가산정의 정확성 제고, 약제급여기준 신설·개정시 검토자료 공개 확대 등에 대한 계획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한국제약협회는 ▲약품비 총액관리제의 문제점 ▲제네릭 약가 산정기준 개선방향에 대한 형평성 문제 ▲퇴장방지의약품 행정예고 등에 대한 건의사항을 전달했다.

한국다국적의약산업협회는 ▲신약 경제성평가 비교약제 산정기준 및 대체약제 범위 ▲사회적 기여도 및 글로벌 협약의 세부기준 마련 진행상황 ▲위험분담제 적용 약제의 재평가 계획 등에 질의하고, 관련 의견을 제시했다. 

심평원 약제관리실 이병일 실장은 “앞으로 경제성평가제도 등 제약업계가 참여하는 주제별 TFT를 구성, 업계 의견을 반영하고 정기적으로 토론회를 개최할 것”이라며 “제약업계와 상생협력체계를 강화, 심평원의 핵심 가치인 ‘소통과 협력’을 적극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심평원은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와 3월 6일 토론회를 가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