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와 홍해의 신비 속으로

2.14~16 제3차 국제 정형외과학 학술심포지엄
2.21~23 제1차 산부인과 학술심포지엄 열리는
사우디아라비아 지다

 이슬람의 성지 메카로 통하는 관문인 사우디아라비아의 유일한 무역항 지다(Jidda). 이슬람교 제1의 성지인 메카(Mecca)의 외항이자 매년 이슬람 성지 순례자들이 거쳐가는 곳인 지다는 이슬람의 역사를 담고 있으며, 국제공항, 관공서, 현대적인 건축물들이 함께 어우러진 곳으로 유명한 도시이다. 특히 사우디아라비아의 파리로 불리는 지다는 붉은 빛의 홍해가 접해 있어 세계적인 스쿠버다이버들이 즐겨 찾는 다이빙의 명소로도 손꼽히는 도시이다.

사우디아라비아의 파리로 불려

 이곳 지다에서 오는 14일부터 사흘간 제3차 국제 정형외과학 학술심포지엄(3rd International Orthopaedic Conference)이 열리며, 이어 21일부터 제1차 산부인과 학술심포지엄(1st International Ob/Gyne Symposium)이 열린다.
 두개의 국제학술대회 모두 중동과 아프리카지역 주요 도시에 10여개의 종합병원을 운영하고 있는 Saudi German Hospitals Group(SGH그룹)이 주관하는 것으로, 정형외과학 국제학술대회는 `정형외과학에서의 내시경검사`를 주제로 다양한 주제와 SGH그룹 병원에서 실제 임상 사례들이 발표된다.
 특히 이번 학술대회에는 유럽과 미국, 아프리카 지역에서 관련 의학자들이 대거 참석할 예정으로, 실제 임상에서 환자 진료시에 필요한 다양한 학술 정보가 교류될 예정이다.
 이어 열리는 산부인과 분야 국제학술 심포지엄은 출산의학, 내분비학과 불임증의 재생의학, 산부인과 의료영상, 응급산과학, 부인종양학, 부인과 내시경학, 비뇨부인과학, 골반통증, 자궁내막증 등 총 9개의 주제를 선정 관련 분야의 최신 연구 성과를 소개하며, 골반통증의 외과적 재건치료, 비뇨부인과학, 태아초음파, 자궁암 예방, 산부인과분야 기초 의료영상 주제의 특별 워크숍도 진행될 예정이다.

이슬람 성지 메카 향한 관문

 사우디아라비아 제1의 상업도시이자 무역항인 지다는 지리적, 사회적 위치로 각종 수출입품을 중심으로 상업활동이 매우 활발하며, 주요 외국 공관이 이곳에 위치해 있다. 홍해 연안을 잇는 도로와 현대식 건물들, 그리고 구시가를 중심으로 발전한 모습은 이 곳을 찾는 이들에게 많은 볼거리를 제공한다. 물론 이슬람국가라는 특성상 많은 관광객들이 즐겨 찾을 수 있도록 하는 사회적 여건이 부족하지만, 외국 공관을 비롯 다양한 학술행사가 열리기도 해 사우디아라비아의 타 도시에 비해 관광객들이 다소 많은 편에 속하기도 한다.

홍해서 분출되는 킹화드 분수 장관

 지다의 주요 볼거리는 200년 역사를 자랑하며 지다의 발전상과 역사를 고스란히 담고 있는 시립박물관과 디즈니 양식의 외관을 갖추고 1만여점의 전시물 있는 압델 라우프 하산 칼릴 박물관도 있다. 또 지다의 유명한 볼거리 중 하나는 이 도시의 상징인 높이 260미터의 킹화드 분수와 구시가지를 따라 이어져 있는 알-알라위 시장을 빼놓을 수 없다.
 알-알라위 시장은 구시가 지역의 모습과 건축물 그리고 이슬람의 오래된 건축양식들과 이 곳 사람들의 삶의 채취를 느낄 수 있는 곳이며, 킹화드 분수는 현대화된 지다의 모습을 반영하는 상징이기도 하다.
 특히 홍해 바다에서 뿜어져 나오는 260여미터 높이의 석양무렵 분수 모습은 붉은 홍해바다와 어우러져 장관을 연출하곤 한다. 이외에 지다에서의 볼거리중 중요한 곳으로 이슬람교 창시자인 마호메트가 탄생한 제1의 이슬람 성지 메카와, 마호메트가 메카에서 이주(헤지라)해 이슬람교의 정치, 종교 활동의 중심지가 된 메디나 등이 있다.
 사우디아라비아의 의료체계는 이슬람교가 사회전체를 통제하는 국가 답게 공공의료체계가 매우 견고히 자리잡고 있다. 관공서를 비롯한 모든 기업들은 피고용인에게 무상의 의료혜택을 제공하도록 법적으로 제도화했으며, 국립병원도 모두 국민들을 위해 무상 의료를 제공하고 있다. 이 나라의 병원은 대략 162개로 평균 진료비는 20~80달러 수준이다.
 또 현재 주요 국립병원과 민간병원들은 고임금을 지불하며 외국의 유명 의사들을 자국으로 초빙하고 있으며, 풍부한 석유 자원에 기반한 오일 달러를 첨단 의료장비와 의약품 구매에 적극 사용하고 있기도 하다. 물론 이슬람교 특성상 제한되는 일부 의약품을 제외하고 모든 의료기관에서 양질의 의약품 처방도 가능하다.
..............................
2월 국제 학회

European Multidisciplinary Colorectal Cancer
Congress 2006
www.colorectal2006.org
12~14일, Berlin, Germany
 
4th World Congress of NeuroRehabilitation
www.wcnr2006.com
12~16일, Hong Kong
 
3rd International Orthopaedic
Symposium
`endoscopy in orthopedic surgery`
14~16일, Jeddah,
Saudi Arabia
 
International Congress on
Cancer Chemoprevention
and Control with Tailored
Molecular Targeting
15~18일, Ancient Epidavros,
Greece
 
17th Annual International
Colorectal Disease
Symposium
16~18일, Coral Gables, USA
 
International Stroke
Conference 2006
www.heart.org
16~18일, Kissimmee, USA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New Trends in
Immunosuppression and
Immunotherapy
16~19일, Berlin, Germany
 
6th Annual International Symposium on Congenital Heart Disease
17~21일, St. Petersburg, FL,
United States
 
1st International Ob/Gyne
Symposium
21~23일, Jeddah,
Saudi Arabia
 
FDA Guidance on Patient
Reported Outcomes:
Discussion, Dissemination,
and Operationalization
23~25일, Rochester, USA
 
World Congress on Gender
Specific Medicine
www.gendermedicine.com
23~26일, Berlin, Germany
 
International Anxiety Disorders Conference
www.mentalhealthsa.co.za/anxietyconference.html
25~26일, Cape Town, Western Cape, South Africa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