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전국 권역외상센터 질관리 위원회 60여명 참석

국립중앙의료원(원장 안명옥)이 권역외상센터 질 향상 교육(TOPIC)을 실시했다. 

▲ 29일 국립중앙의료원이 THE-K 호텔에서 권역외상센터 질관리를 위한 TIPIC 교육을 진행했다.

TOPIC(Trauma Outcomes and Performance Improvement Course)은 미국 외상간호사회인 STN(Society of Trauma Nurses)에서 개발한 외상진료 시스템의 성과 및 개선을 위한 교육과정이다. 

국내에는 권역외상센터의 질 관리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정이 없고, 권역외상센터 여건 상 해외로 나가 교육을 받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국립중앙의료원은 외상센터의 질 관리를 위해 교육을 실시하게 됐다. 

29일 The-K호텔 금강홀에서 진행된 이번 교육에는 전국의 권역외상센터 질 관리 위원회 구성원 등 60여 명이 참석하였다. 특히 이날 교육은 미국의 현지 전문 강사 2명이 직접 강의를 진행해 전문성과 신뢰도를 높였다. 

국립중앙의료원 외상사업관리단은 이번 교육이 권역외상센터의 질 관리 중요성에 대한 구성원들의 인식을 고취시키고, 향후 권역외상센터의 진료시스템 및 성과를 평가하는 지표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했다. 

안명옥 원장은 "국가 공공보건의료의 중추기관인 국립중앙의료원은 보건복지부의 외상체계 개선 정책을 적극 지원하고, 외상 진료시스템 성과 및 개선을 위한 질 향상을 위해 교육 자리를 마련했다"며 "이번 교육이 권역외상센터를 이미 개소한 기관은 외상환자를 위한 진료수준 향상과 외상시스템의 질 개선을 도모하는 기회가 되고, 개소를 준비하는 기관에는 권역외상센터를 시작하는 단계에서 훌륭한 가이드라인이 되기를 바란다"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