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쉬트로넥스 시스템, 1개월 1회 420mg 투여

 

미국내 PCSK9 억제제 임상적용 행보에 탄력이 붙을 수 있을까. 미국식품의약국(FDA)은 PSCK9 억제제 에볼로쿠맙 투여기기인 푸쉬트로넥스 시스템(Pushtronex system)을 승인했다.

에볼로쿠맙은 환자가 스스로 자동투여기나 주사기를 통해 2주 1회 140mg 또는 1개월 1회 420mg을 피하투여하는 방식을 취해야 한다. 이에 비해 푸쉬트로넥스 시스템은 몸에 부착하는 헨즈프리(hands-free) 투여기로 1개월 1회 420mg을 투여하는 방식이다.

푸쉬트로넥스 시스템 제조사인 암젠은 빠르면 8월초부터 미국 내에서 구매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연간 도매인수비용(wholesale acquisition cost)이 1만 4100달러로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암젠은 "할인 또는 리베이트 없이 도매 인수비용보다 낮은 가격으로 책정될 것"이라고 발표해 관심을 모았다.

한편 에볼로쿠맙은 성인 이형접합 가족성고콜레스테롤혈증 또는 임상적 죽상동맥경화성 심혈관질환 13세 이상 성인 환자에게 LDL 콜레스테롤 강하를 위해 생활습관개선 및 스타틴과 함께 병용투여하는 전략을 승인받았다. 암젠은 "에볼로쿠맙과 심혈관질환 및 심혈관 사망 간 연관성에 대해서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며 조심스런 입장을 보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