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파일러 이외에 정신건강의학전문의의 충분한 정신 감정 필요

서울 강남역에서 발생한 묻지마 살인 사건의 원인을 조현병(정신분열증)으로 단정지어서는 안된다는 의학계 전문가들의 지적이 나왔다.

 

대한신경정신의학회는 24일 성명서를 통해 "이번 사건과 관련해 프로파일러 이외에 정신건강의학전문의의 충분한 정신 감정이 필요하다"면서 "조현병 환자들이 범죄를 저지를 위험성은 일반 인구보다 높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고, 살인과 같은 극단적인 행동을 하는 것도 매우 드물다"고 밝혔다.

최근 발표된 경찰조사에 따르면 이번 사건 피의자 김모씨는 과거 조현병으로 수차례 입원치료를 받은 바 있으며, 최근 본인 의사에 의해 치료를 중단한 상태였다.

이를두고 학회는 "여성 혐오나 조현병을 사건의 원인으로 성급히 지목한 다소 선정적인 보도에 대한 우려가 크다"면서 "남성과 여성의 갈등, 조현병에 대한 과도한 분노와 혐오 등의 사회적 갈등과 불안을 가중시킬 까 염려된다"고 지적했다.

즉 지난 주말 심리분석 결과가 발표됐지만, 아직 피의자 충분한 정신 감정이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사건과 관련된 국민들의 분노와 혐오가 모든 조현병 환자들에 향할 수 있다는 것.

학회는 "조현병은 약물치료를 통해 증상을 조절할 수 있고 꾸준히 관리하면 상당 부분 예방할 수 있다. 정신질환자에 대한 편견과 낙인 때문에 환자와 가족의 병에 대한 인정과 치료가 힘들어지는 만큼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면서 "서로에 대한 존중과 배려를 갖고 함께 애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