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자 심평원 연구 용역 결과 앞둬

대한심장학회가 급성심근경색증 적정성평가와 가산지급 사업을 심장질환 전반으로 확대하려는 정부 방침에 대해 반대한다는 기존입장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진행된 사업의 제 3자 심평원 연구용역을 통해 적절성을 밝혀야한다다고 강조했다.

학회 한규록 보험이사(한림대강동성심병원)는 15일  춘계심혈관통합학술대회 기간 중 가진 간담회에서 "(적정성평가사업과 관련해)의료 질 개선효과의 과대포장, 왜곡된 데이터 제출 유도 등이 문제점으로 드러나 최초 의도했던 목적으로 기대하기 어렵다는게 학회측의 의견"이라고 말했다.

앞서 심평원은 급성심근경색증 적정성평가와 가산지급(2008~2013년) 이후 허혈성심질환 통합평가(2014년)로 확대실시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학회가 의료질 개선 효과 과대 포장 , 왜곡된 데이터 제출 유출 등 문제점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면서 제동이 걸린 상태다. 평가사업에 대한 객관적 재평가를 실시하고 의료계와 합의된 평가목표 설정 및 평가사업을 개선해야 계속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후 심평원은 의료평가조정위원회와 평가분과위원회를 구성, 이 문제를 해결하려는 입장이지만 학회 측은 전문학회나 의료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적절한 절차를 밟고 있는지 우려가 되고 있다는 입장이다.

한 보험이사는 "심평원의 평가에 대해 운영절차를 개선할 것을 요구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아 심장학회와 심혈관중재학회가 공동으로 의료질 적정성평가 대응팀을 구성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응팀은 심평원과 함께  과거 5년 동안의 급성심근경색증 평가사업의 목적과 과정이 합리적이었는지 분석하기 위해 제 3자 주도의 심평원 연구용역을 제안했고, 그 결과가 곧 나올 예정이다.

한 교수는 "연구는 6개월간 진행되며 분석이 끝나면 발표할 것"이라면서 "이 결과에 따라서 급성심근경색증 적정성 평가사업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합리적으로 진행될 수 있게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제 3자 연구 용역  결과가 심장관련 적정성평가사업의 진행여부를 판가름하는 중요한 기준점이 될 가능성이 커켰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