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엔자 치료·예방·관리지침으로 유행 대비

 

신종인플루엔자범부처사업단(사업단장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감염내과 김우주 교수)이 인플루엔자 항바이러스제 사용, 치료, 예방 및 감염관리를 위한 지침서 3권을 개발해 배포했다.

‘계절 인플루엔자의 항바이러스제 사용 지침’은 인플루엔자 정의, 증상, 진단, 검사 등 전반적인 개요를 시작으로 항바이러스제의 투여시기, 용량, 이상반응 등으로 구성돼, 의료인은 물론 일반인들도 이해하기 쉽게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경한 환자가 아닌, 호흡곤란이나 의식 저하 등 중증의 증상 및 징후를 보이는 심한 인플루엔자 환자의 치료는 별도로 ‘중증 인플루엔자 치료 지침’에서 다루고 있으며, 중증 환자를 위한 항바이러스제, 항생제 투여, 체외막 산소공급(ECMO) 적용 등 치료에 유용한 정보를 문답형식으로 정리했다.

또한 의료기관내에서 환자와 접촉빈도가 높은 의료종사자들을 위한 ‘의료기관 내 계절 인플루엔자 관리 지침’도 개발했다.

김우주 사업단장은 “인플루엔자의사환자 수가 2월 2째주에 외래 환자 1,000명당 53.8명에 달하며, 지난 주에 비해 30% 급증할 정도로 인플루엔자 발생률이 높아지고 있으며, 일부 환자에서 인공호흡기 치료를 할 정도로 중증 경과를 보이기도 한다”며 “특히 높은 발생률을 보이는 학동기 아동에서 3월 개학과 함께 다시 증가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또한 “인플루엔자 지침서는 의료인들이 임상현장에서 인플루엔자 환자의 올바른 치료, 예방 및 감염관리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강조했다.

한편, 지침서는 신종인플루엔자사업단 홈페이지(http://www.tepik.or.kr/) 에서 누구나 자유롭게 내려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