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 품질 분야 교육기관에 이어 두 번째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승희)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WHO로부터 백신분야 '국제교육훈련센터(GLO/VQ)'로 공식 지정받았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지정은 백신 품질관리의 핵심부분인 국가출하승인 분야에 대해 지정받은 것이며 지난 2007년 제조 및 품질(GMP) 분야에 이어 두번째다. 

2012년부터 평가원이 자체적으로 운영해 온 '백신검정 국제교육'의 우수성을 WHO가 인정함에 따라 요청이 이뤄졌고, 2년여에 걸친 현장 방문 및 문서 평가결과를 통해 최종 결정이 내려졌다.

WHO는 현재 백신 제조사 및 규제기관에 대한 교육과 관련해 제조품질, 임상시험, 국가출하승인 등 10개 분야에 대해 교육기관을 운영하고 있다. 안전평가원은 2011년 세계에서 5번째로 '바이오의약품 표준화 및 평가 분야 WHO 협력센터'로 지정받은 후, WHO와 함께 의약품의 국제 기준 개발, 개발도상국 규제기관의 기능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있다.

또 2006년부터는 WHO 위탁시험기관으로 WHO가 유니세프에 공급하는 백신의 품질적합성 평가를 수행하고 있다.

안전평가원은 "앞으로도 WHO 등과의 국제협력 강화를 통해 우리나라 백신의 인지도 향상 및 국제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GLO/VQ(Global Learning Opportunities for vaccine quality)는 백신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확보하기 위해 WHO가 지정하는 교육기관으로 규제기관, 백신 제조사 등을 대상으로 제조 및 GMP, 임상시험(GCP), 국가출하승인(Lot Release) 등을 교육한다.

언급된 국가출하승인제도는 국가관리가 필요한 의약품에 대해 제조번호마다 판매 전에 식약처의 검정시험 및 제조 및 품질관리 요약서 자료 검토를 통해 승인하는 절차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