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서울병원 김동익 교수팀 연구…조직 궤양치료 효과, 심각한 부작용 없어

자가골수줄기세포이식을 이용한 버거씨병 치료효과가 다시 한 번 입증됐다.

▲ 김동익 혈관외과 교수

삼성서울병원 김동익 혈관외과 교수팀이 Scientific Reports 1월 21일자 온라인판에 게재된 버거씨병에 대한 자가골수줄기세포이식술 결과를 통해 "자기골수줄기세포이식을 통해 버거씨병 치료효과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2013년 4월부터 2014년 12월까지 중증사지허혈을 동반한 버거씨병 환자 37명을 대상으로 자가골수줄기세포이식술을 실시해 치료효과를 분석했다.

김동익 교수는 "치료효과를 알아봤더니, 통증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감소했으며, 발에 발생한 조직 궤양치료 효과 역시 우수했다"며 "자가골수줄기세포이식을 통한 치료가 버거씨병 환자 삶의 질 향상에도 매우 효과적임이 입증됐다"고 밝혔다.

아울러 자가골수줄기세포이식술과 관련해 거부반응, 출혈, 감염, 심근경색, 심정지 등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한 경우도 없어, 본 치료방법의 안전성 역시 높았다는 게 김 교수의 부연설명이다.

한편 희귀난치성 질환인 버거씨병은 팔·다리 동맥이 염증성 변화 때문에 막혀서 팔·다리 조직이 썩는 질환으로, 줄기세포에 대한 분리 및 배양 등의 조작을 하지 않고 자가골수줄기세포 자체를 채취와 동시에 이식하는 임상치료성적 보고는 전 세계적으로도 매우 드물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