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자 암 치료' 최신호 게재..."GC1118, 기존 EGFR 표적치료제보다 우수"

미국 암연구회에서 발간하는 분자 암 치료 최신호에 GC1118 작용기전이 소개됐다.

기존 항암 표적치료제보다 잠재적으로 우수한 효과가 있는 차세대 바이오 신약이 국제학술지에 소개됐다.

녹십자(대표 허은철)는 목암생명공학연구소(소장 최승현)와 공동으로 개발중인 바이오 신약 ‘GC1118’의 작용기전에 대한 논문이 미국 암연구학회(AACR)가 발간하는 ‘분자 암 치료(Molecular Cancer Therapeutics)’ 최신호에 하이라이트 논문으로 게재됐다고 16일 밝혔다.

GC1118은 암세포의 성장과 관련된 특정요인을 선택적으로 공격하는 표적치료제다.

암세포 성장에 관여하는 신호전달 물질인 EGFR(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상피세포성장인자수용체)과 결합해 성장 명령 신호가 전달되지 못하도록 해서 암 성장을 막는다. 동시에, 면역세포를 불러들여 세포독성으로 암세포를 공격하기도 한다.

논문에 따르면 전임상 동물 실험에서 GC1118은 차별적인 결합력과 작용기전으로 기존 EGFR 표적치료제들보다 다양한 종류의 EGFR의 성장인자에 대해 더 광범위하고 우수한 억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기존 EGFR 항체에 반응성이 없거나 저항성을 보이는 환자에게도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그 효과가 더 오래 지속될 것으로 기대된다.

녹십자 관계자는 “GC1118이 상용화될 경우 기존 약물 대비 더 넓은 범위의 환자에게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논문관련 연구는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연구개발사업의 ‘선도형특성화연구사업(삼성서울병원 난치암연구사업단 공동)’ 및 ‘중개협동연구’의 지원을 받아 진행됐으며, 현재 GC1118은 범부처전주기신약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아 표준치료요법에 반응하지 않은 고형암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1상을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