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슨앤드존슨 이노베이션과 '제2형 당뇨 질환' 대상 과제 공고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단장 주상언, 이하 사업단)이 글로벌 기술이전 가능성 극대화를 위해 글로벌 제약사와 연구 과제를 공동으로 공모하고 투자하는 공동 연구개발 프로그램(Joint R&D Program)을 시작했다.

28일 사업단은 홈페이지를 통해 제2형 당뇨와 관련된 글로벌 혁신신약 연구 중 선도물질 및 후보물질 단계의 연구를 대상으로 하는 제안요구서(RFP)를 공고하고, 국내 대학, 연구소, 제약사 등 모든 연구기관을 대상으로 내달 25일부터 2주간 과제 접수를 받는다고 밝혔다.

과제접수를 위해서는 연구개발계획서_ver4.3(국문) 및 Non Confidential Information 양식(영문)을 제출해야 하며, 사업단 홈페이지(www.kddf.org) 및 유관기관의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본 공고를 통해 접수된 과제는 기존의 사업단 평가절차에 따라 선정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존슨앤드존슨 이노베이션은 발표평가와 실사를 통해 투자의향을 결정한다.

선정과정에 따라 사업단의 투자 여부가 확정된 과제에 대해 존슨앤드존슨 이노베이션 또한 투자의사가 있으면 공동 의사결정 위원회(Joint Streering Committee)를 통해 공동 연구개발 프로그램 과제로 최종 선정 여부가 결정된다.

투자가 최종 결정된 경우 존슨앤드존슨 이노베이션의 현금 또는 현물 및 사업단의 R&D 지원금이 투자된다. 또한 존슨앤드존슨 이노베이션이 투자하지 않을 경우에는 기존의 혁신형 글로벌 신약개발 프로그램으로 지원된다.

앞서 사업단은 본 사업 추진을 위해 7일 존슨앤드존슨 이노베이션과 공동 연구개발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주상언 범부처신약개발사업단장은 "글로벌 시장에서의 잠재가치가 높은 국내의 혁신 후보물질에 대해 글로벌 다국적 제약사와 공동 투자함으로서 투자 수익성 강화는 물론 선진 약물 개발 기법 도입 및 국내 신약 개발 선진화 가속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는 신약개발 우수 후보물질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지원방안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사업단은 현재까지 총 287건의 신약개발 연구 과제를 접수받아 80건의 과제를 선정·지원하고 있으며, 다양한 질환 및 개발단계에서 14건의 기술이전을 이끌어낸 바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