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엘 헬스케어가 여성의 주요한 성기능 및 성생활 만족도 평가를 위한 `여성 성기능 지표(Female Sexual Function Index, FSFI)`를 개발했다. 이 지표를 통한 발기부전치료제 효능 관련 검증에서는 바데나필이 여성 파트너의 성기능을 크게 향상시켰다.
 대부분의 성 관련 평가지표가 남성 위주였던 것과 달리, FSFI는 여성이 자신의 주요한 성기능 및 성생활 만족도를 평가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성기능 평가지표다.
 미국 로버트우드존슨의대 정신의학과 레이본드 로젠 교수에 의해 개발된 이 지표는 여성의 성욕과 성적 자극에 의한 흥분, 오르가즘, 여성윤활, 성관계 만족도, 성관계시 통증 등 6개 영역의 19가지 문항으로 구성돼 있다. 6개 영역을 각 6점 만점으로 평가, 남성 파트너의 성기능 능력에 따른 여성의 성기능 및 만족도를 비교·분석한다.
 바이엘은 최근 이 지표를 바탕으로 바데나필의 발기부전 남성치료가 FSFI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 발표했다. `커플의 성기능 장애` 연구와 `파트너 만족도` 연구를 통해, 발기부전 남성의 바데나필 치료시 FSFI 6개 영역 모두에서 여성 파트너의 성기능 및 성생활 만족도가 크게 향상됐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를 총괄한 어윈 골드스타인 박사는 "기존 치료제를 통한 남성치료시 여성 파트너에게 미치는 영향은 성적 기쁨과 성관계 만족도 개선뿐이었으며, 여성의 성욕과 흥분이나 오르가즘 등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