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GASUS-TIMI 54 하위분석 결과 AHA서 나와

[AHA 2015]티카그렐러 치료를 오래동안 치료할수록 약물치료 중단율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결과는 브릴린타의 장기간 효과 및 내약성을 확인한 PEGASUS-TIMI 54 연구의 하위분석 결과로 최근 최근 미국심장협회(AHA) 연례학술대회에서 발표됐다.

이번 분석에서는 1~3년 이내의 심근경색 병력이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브릴린타의 치료중단률 및 중단사유, 치료를 유지한 환자에서의 효과를 평가했다.

연구 결과, 브릴린타 치료를 유지한 환자에서 심혈관계 사건 및 사망이 감소했고, 내약성 면에서도 장기간 치료를 유지할수록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상반응으로 인한 중단율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기간 중 이상반응으로 인한 치료중단율은 위약군에서 8.9%, 브릴린타 90 mg과 60 mg군에서 각각 19%와 16.4%였으며, 그 이유로는 출혈 및 호흡곤란이 가장 빈번하게 나타났다.

이상반응으로 인한 치료중단은 첫해에 가장 높았는데, 위약군은 6%, 브릴린타 90 mg군은 16%, 브릴린타 60 mg군은 13% 이었다. 반면, 치료를 지속한 환자들의 이후 2년간 치료중단율은 위약군이 4.6%, 브릴린타 90 mg과 60 mg에서 각각 6.5%, 6%로 나타나, 장기간 브릴린타 치료를 받을수록 이상반응으로 인한 치료중단은 줄어들었다.

브리검 여성병원 순환기내과 교수 겸 TIMI 연구그룹의 연구자인 마크 보나카(Marc P. Bonaca) 박사는 “이번 결과는 티카그렐러의 이상 반응의 패턴을 주는 중요한 정보"라면서 " 티카그렐러는 장기적으로 심혈관 사건 재발 위험이 높은 환자들에게 유의미한 혜택을 제공하기에 의료진들은 티카그렐러 치료 첫해에 발생이 높은 출혈이나 호흡곤란 등을 포함, 치료 과정 전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심혈관 사건 재발과 이상반응 위험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PEGASUS-TIMI 54연구는 연구 참여 전 1-3년 이내 심근경색 병력이 있으며 추가적 혈전성 심혈관 사건 위험 요인이 존재하는 50세 이상의 환자를 대상으로 위약과 저용량 아스피린 병용군과 티카그렐러와 저용량 아스피린 병용군으로 나누어 죽상동맥혈전성 사건의 장기적 예방 효과를 비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