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질환 치료 바로보기 ③ - 우현영 부산의대 교수  

▲ 우현영 부산의대 교수 급여 확대됐지만 여전히 제한적 간은 소화부터 해독작용까지 묵묵히 제 할 일을 한다고 해서 '침묵의 장기'라고도 불린다. 하지만 장기가 70% 이상 손상되고 만성과 합병증까지 진행돼 더는 일을 못 할 지경에 이르러서야 '아프다'는 신호를 보내 그때야 '병'임을 인지하게 된다. 간 질환은 크게 바이러스로 인한 간 질환, 알코올성 간 질환, 독성 간 질환, 지방간 등으로 구분된다. 특히 간 질환 가운데 간염이 중요한 이유는 급성 간염에서 시작해 만성간염, 간 경변, 간암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이에 간염을 조기에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은 간에 있어서 가장 기초적인 원인 질환을 잡는 데 가장 필수라 할 수 있다. 부산의대 소화기내과 우현영 교수를 만나 국내 간 질환 현황에서 대한 세부적인 이야기를 들어보고, 치료적 혜택을 끌어올리는 데 잊지 말아야 할 것들은 무엇인지 물었다. B형 간염 치료 시 부작용 나타나도 약물 원인 증명 안되면 보험 적용 불가능 PET 검사 유용성 분명한데 간암 전이 의심될 때만 인정 ‘기준 모호’- 국내 간 질환 현황에 대해 설명해 달라. 국내 만성 간 질환 원인 중 B형 간염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C형 간염 발병률이 그다음으로 높다. 1990년대부터 B형 간염 필수예방접종 국책사업이 시작되면서, 과거 7~10%였던 감염률이 20세 이하에서 점차 감소하면서 10대 미만에서는 1% 미만으로 낮아졌다. 하지만 중장년층 환자를 위한 B형 간염 치료제 급여가 부족하고, 급여 기간 역시 짧다. 또 완치가 어렵다는 이유만으로 사회적 차별을 받거나, 예방 및 치료를 이끌어 내기 위한 제도 역시 여전히 부실하다. A형 간염은 2004년부터 증가하기 시작해 2009년에 최대 감염률을 보였다 현재 감소 추세다. B·C형 간염과 비교했을 때 경각심이 상대적으로 적어 A형 간염에 대한 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C형 간염은 과거보다는 인지도가 향상된 편이지만, 여전히 전염경로에 대한 홍보가 부족하다. C형 간염은 일단 급성 간염을 동반한 후 약 70~80% 이상에서 만성화가 나타난다. 우리나라 국민의 약 1%가 C형 간염 바이러스 보유자로 추정되며, 감염률이 상대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지역별로 비교했을 때 부산, 인천 등에서 유독 감염률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다른 지역보다 외과적 수술 건수, 침 시술 횟수, 성형수술 등 C형 간염의 위험요인들이 많기 때문이라는 의견도 있다.  
 
- B형 간염 치료의 경우, 간염약의 교체 투여 보험 적용이 확대됐다. 하지만 실질적인 사용에 있어서는 여전히 제한이 있다.
확대 조치의 주요 조건을 보면 의학적 타당성이 보장되는 한도 내에서 비용효과적인 치료제로 교체하는 경우, 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명시됐다.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의학적 타당성이라는 기준이 모호하다.
B형 간염 환자가 기존 약을 복용하다 다른 약으로 교체 투여가 필요한 경우, 치료반응 불충분함이 증명되지 않으면 부작용이 나타나도 건강보험 적용이 불가능하다. 즉 환자에서 부작용이 생기더라도, 부작용이 약물로 인해 발생했다는 사실이 명확하지 않다는 이유로 삭감된다는 것이다.
또 여러 약물 교체로 인해 발생하는 내성 때문에 다른 약물을 선택할 때 제한점도 많다. 결국 좋은 약이 있어도 타당한 이유가 없는 한 약물 교체는 매우 어렵다.
현재는 환자에서 부작용이 발생했을 때 약 복용을 잠시 중단하기만 할 뿐 뾰족한 방법이 없다. 기준을 좀 더 명확히 하고 확대할 필요가 있다.
 
- C형 간염의 경우 다른 질환과 비교했을 때 신약이 많은 편이다. 하지만 고비용 문제가 지속적으로 거론되고 있다.
C형 간염은 완치율이 99%가 되는 약들이 많이 개발됐지만, 가격이 고가로 책정돼 환자들의 부담이 큰 것은 사실이다.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을 예로 들면 2014년부터 고비용임에도 치료적인 혜택이 크다는 판단하에, 경구용 항바이러스제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치료를 권고하는 것으로 안다.
국내에서도 만일 고비용으로 인해 허가가 지연되고 보험 적용이 늦어진다면 이는 환자의 치료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국내에서도 C형 간염 치료제 대상 비용·효과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최근 유전자형 NS5A 복제 복합체 억제제가 국내에서 보험급여가 적용돼 출시된 걸로 안다. 이후에도 몇몇 치료제가 허가를 기다리고 있는데, 가격경쟁에서 어떠한 결과가 나올지는 지켜봐야겠다.
 
- PET 검사 보험적용 기준 변경으로 인해 잘못된 간암 치료를 받을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작년에 양전자 단층촬영(F-18 FDG-PET) 급여대상을 늘리고, 요양급여 적용 기준과 방법에 관한 세부사항이 개정됐다. 개정된 기준에 따라 단계별로 초음파·CT·MRI 등 다른 영상검사로 치료 방침을 결정하기 어렵거나 불충분할 때만 급여가 인정된다. 이전에는 진단·병기 설정-치료 효과 판정-재발평가-추적검사 등 치료 단계마다 인정했다.
PET 검사의 유용성이 분명한데, 간암 전이가 의심될 때만 PET 검사 급여가 인정된다는 식은 치료하는 전문가 입장에서 기준 역시 애매하다는 생각이다. 이는 병원도 난감할뿐더러, 급여 대상에서 제외된 암 환자가 잘못된 치료를 받게 되는 일이 생길 수 있다는 반발이 나올 수밖에 없다.
PET 검사는 작은 암을 찾고 어느 부위에 암이 있는지 파악한 후 암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 데 있어 중요하다. 변경된 급여기준이 무조건 옳지 않다고 말할 수 없지만, 분명 어느 정도 수정은 필요하다고 본다. 정부의 전향적인 태도가 필요한 시점이다.
 
- 간 질환 처치에 있어 꼭 강조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간 검사는 혈액 검사로 간의 기능적인 부분을 확인하고, 초음파, CT를 통해 간의 형태적인 부분을 파악한다. 간 질환 관련 증상이 의심돼 실시한 단 한 번의 검사에서 결과가 긍정적이었더라도, 절대 안심해서는 안 된다고 말하고 싶다. 지속적인 경과관찰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일부 환자는 첫 번째 검사에서 긍정적인 결과가 나오면 간질환이 아니라는 생각에 향후 진료를 받지 않아, 나중에 더 악화돼 오는 경우도 있다. 전문가들의 정기적인 검사와 환자의 꾸준한 간 건강체크가 함께 이뤄져야 치료적 혜택이 극대화된다는 사실을 환자들에게 인지시켜야 한다.
또 민간요법과 생약제는 대부분 효과가 입증되지 않아 오히려 간에 손상을 줄 수 있다. 환자 중에는 검증되지 않은 일부 건강기능식품을 비롯한 간에 좋다는 헛개나무, 영지버섯, 상황버섯 등을 달인 물을 과다하게 마셔 상태가 더욱 나빠져 다시 병원을 방문하는 사례도 많으니 환자들에게 이 부분에 대해서도 항시 당부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겠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