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상 수상에 KIT 2개 부문 수상

안전성평가연구소(KIT, 소장 정문구)의 분석연구센터 정경진 박사와 흡입독성연구센터 이규홍 박사가 한국독성학회 제31차 정기학술대회 학술상에서 각각 '신진발암원학자상'과 '우수 학술논문상'을 수상한다.

한국독성학회가 독성학 분야 연구를 독려하고자 매년 추계 학회에서 시상하는 학술상은 독성학 학술대상, KIT신진독성학자상 및 신진발암원학자상, 우수 학술논문상, 학술지발전공로상 등 6개 부문이다.

정경진 박사가 수상한 '신진발암원학자상'은 지난 3년간 해당분야의 선도적 연구를 수행한 자에게 수여한다. 정 박사는 염증과정에서 산화스트레스가 NF-κB 활성화에 미치는 새로운 가능성을 연구, 그 결과 생체 내 유도된 활성산소종으로 다양한 세포기능을 조절하는 포스파타아제 PP2A가 불활성화되고 이는 결국 발암, 노화, 염증유발의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NF-κB의 활성화로 연결된다는 가능성을 제시했다.

이 연구와 관련해 Free Radical Biology and Medicine에 논문을 발표했고 그 외 다수의 논문발표 및 단백질분자 분석법 개발을 수행해 독성학 연구에 기여했다는 평가다.

이규홍 박사가 수상한 '우수 학술논문상'은 타 SCI(E)급 학회지 논문에 가장 많이 인용된 한국독성학회 학술지(Toxicological Research) 논문 저자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이 박사는 'Air Pollution Exposure and Cardiovascular Disease'란 주제의 논문을 발표해 독성학 분야의 학문 발전에  기여한 성과를 인정받아 상을 수상했다.

이외에도 'KIT 신진독성학자상'은 이화여대 임경민 교수가 선정됐다.

임 교수는 최근 화장품 등의 안전성평가를 위한 동물대체시험법 개발과 연구를 통해 국산 3D 각막모델을 이용해 신규 안자극 생체지표, cornifelin EGR1 등을 발굴해 이를 이용한 대체시험법 개발에 중요한 단서를 제공했다는 평가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 Archives of Toxicology에 논문을 발표하며 국내 대체법연구기반의 발전과 독성연구력에 대한 대내외 홍보에도 기여했다.

한편 제31회 한국독성학회 정기학술대회는 'Advanced Issues in Toxicological Exposure and Cancer Progression'을 주제로 11월 12일부터 13일까지 서울대 삼성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