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국내 의료기기의 개발 및 수출 지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승희)가 국내 의료기기의 개발 및 수출 등을 지원하기 위해 연구·개발, 수출국 정보 등을 통합·제공하는 '의료기기 통합정보 뱅크(BANK)'를 10일부터 운영한다.

이번 통합정보 뱅크는 의료기기 개발부터 판매·수출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하나의 시스템을 통해 안내하고자 마련했다. 또 의료기기업계 뿐만 정부도 쉽고 빠르게 관련 정보를 활용할 수 있어 첨단의료기기의 개발 및 해외 인·허가를 통한 수출도 전략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

통합정보 뱅크가 제공하는 주요 정보는 △다부처 연구·개발(R&D) 정보 △의료기기 임상시험 정보 △부작용 보고자료 △첨단 의료기기 개발 및 의료기기 허가·신고 정보 △국내·외 의료기기 기준규격 △해외 수출국 정보 △교육자료 등이다.

아울러 의료기기 업계가 제품 개발에 참고할 수 있도록 그간 승인된 402건의 임상시험 현황, 36건의 법령 등 가이드라인, 미국 식품의약품청(FDA)의 임상시험정보 76건도 안내한다.

또 국내 의료기기 수출에 참고할 수 있도록 미국, 중국, 독일의 시장정보, 허가·신고 제도, 통관정보 및 수출·입 현황 등에 대해 안내하고 조만간 일본, 러시아, 인도, 브라질 관련 정보도 제공할 예정이다.

식약처 관계자는 "이번 통합정보 뱅크를 통해 의료기기 업계가 연구 정보 및 제품 개발부터 판매까지 필요한 모든 정보를 손쉽게 접근할 수 있어 소요되는 비용과 기간을 단축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mfds.go.kr) - 분야별정보방 - 의료기기 - 관련사이트' 또는 의료기기정보기술지원센터 웹페이지(info.mditac.or.kr/Integratedinformation/main)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