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일부터 급여 혜택...한달 기준 최대 30만원 이상 저렴해져

 

대웅제약(대표 이종욱)은 내달 1일부로 비스테로이드성 만성 손 습진치료제 ‘알리톡’에 대한 보험급여가 적용된다고 밝혔다.

비급여로 한 달에 49만5000원 부담했지만 이번 급여 적용을 통해 종합병원과 병∙의원에서 11만원대~19만원대의 본인부담금으로 최대 약 30만원대 환자의 경제적 혜택을 얻을 수 있게 됐다.

알리톡은 최소 4주간의 강력한 국소 스테로이드 치료에도 반응하지 않는 성인의 재발성 만성 중증 손습진에 적응증을 가진 약제다. 항염효과, 면역조절 효과, 상피세포 분화 효과가 뛰어나고 재발율이 낮으며, 1일 1회 1캡슐의 경구 투여로 복용이 간단하다.

2004년부터 2006년까지 유럽 및 캐나다 11개 기관에서 실시한 임상시험 결과에 따르면, 알리톡을 국소 스테로이드에 반응하지 않는 만성 중증 손습진 환자에게 처방했을 때 6개월 평균 75% 이상의 증상 감소효과가 있었다.

기존 스테로이드성 제제는 질환을 치료하기 보다는 일시적으로 손습진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으로, 중단하면 재발하거나 악화될 수 있고 고혈압, 고혈당, 골다공증, 백내장 등의 부작용을 일으키기도 한다.

대웅제약 이현수 PM은 “알리톡은 손습진 치료에 대한 효과는 인정받았지만, 높은 약가로 인해 의사와 환자 모두에게 처방이 어려웠던 제품”이었다며 “이번 급여 적용을 통해 국소 스테로이드제로 치료가 어려웠던 만성 손습진 환자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알리톡을 제공해 삶의 질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