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대학 중 서울대와 나란히 순위권

성균관대(총장 정규상)가 올해 처음으로 'THE 세계대학평가' 의학분야에서 100위 안에 입성했다.

▲ 이경수 성균관의대 학장

'THE 세계대학평가'는 영국의 타임스고등교육(Times Higher Education)이 전세계 대학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평가로, 세계적인 권위와 영향력을 인정받고 있다. 교육과 연구, 논문인용지수 및 세계화지수 등 대학 전반을 두로 살펴 경쟁력을 지수화하여 매년 100위까지의 순위만 발표한다.

성균관대는 2015-16년도 의학부분 평가에서 88위를 기록, 국내 대학 중 서울대(54위)와 함께 100위 안에 이름을 올렸다.

세계 1위는 옥스포드대로 나타났으며, 하버드대, 캠브리지대 등 서구권의 유명 대학들이 나란히 이름을 올렸다.

아시아권에서는 8개 대학이 순위권에 진입한 가운데, 싱가포르대학이 32위로 가장 높았고, 홍콩대가 40위, 동경대 42위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경수 성균관대의대 학장(삼성서울병원 영상의학과)은 이번 평가에서 100위안에 첫 진입한 데 대해 "교육과 연구, 임상을 아우르기 위해 절치부심한 결과"라고 평가했다.

이 학장은 "세계적으로 학문적 융합이 활발해지고 있는 만큼 성균관의대도 삼성서울병원 등 풍부한 임상자원 등을 활용해 교육과 연구 전반에 걸쳐 두루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집중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