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의료원 `지원차단`사건 병협 업무능력 의심

대전협

 대한전공의협의회(회장 이 혁)는 최근 레지던트 지원을 원천봉쇄 당했다는 제보에 대해 총체적 관리가 부족한 탓이라고 평가했다.
 문제의 발단이 된 `레지던트 지원 사전차단`건은 국립의료원에서 레지던트를 지원하려던 사람에게 이미 정원이 다 찼다며 강압적으로 지원하지 말것을 종용하자 지원하려던 전공의가 병협 게시판에 이를 공개해서 알려진 사건이다. 해당 병원은 자체 조사를 통해 해당 전공의 4명에게 3개월 감봉조치를 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장은 "이번 건을 전공의선발에 있어서의 관행이라고 치부할 수 없는 이유는 바로 인력관리체계가 확립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눈치보기나 병원 근무자를 통해 정원에 대한 정보를 얻어야 하는 상황이 지속된다면 이런 문제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라며 "이번 일을 개인 차원의 처벌에서 끝낼 것이 아니라 신임업무를 책임지고 있는 병협의 관리능력과 보건복지부의 행정력까지도 의심해 볼 일"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또한 다수의 전공의들은 내년 레지던트 정원 발표를 원서접수 하루 전에 함으로써 전공의들이 많은 혼란을 겪은 것도 신임업무의 비체계성을 드러내는 것이라는 의견을 밝혔다.
 한 전공의는 "지원자들은 인맥을 통해 얻은 내부 정보에 의존하거나 그렇지 못할 경우 지원 전날 발표된 정원수를 보고 지원 병원을 다시 고민해야 하는 황당한 상황에 이른다. 이렇게 무심하게 인력을 관리하면서 의학과 의료의 발전만 요구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정원 발표 체계의 문제를 지적했다.
 대전협 관계자는 국립병원에서 레지던트 채용 문제가 불거진 것에 대해 "복지부를 포함한 정부기관 자체의 신뢰도가 낮아지는 사건이다. 병원 규정으로 개인을 처벌한다고 끝날 문제가 아닌만큼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라며 진지하게 문제에 접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전협은 9일 병협에서 열린 `전공의 근무환경 개선 소위원회 확대회의`에서 이를 거론하는 등 근무시간 문제와 함께 주요 이슈로 부각시킬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