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바이오의약품 지원 위한 시험정보집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승희)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이 줄기세포치료제의 연구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유전자 이입 중간엽줄기세포의 품질 평가'에 관한 시험정보집을 발간한다.

이번 정보집은 특정 유전자를 줄기세포에 넣어 신경세포와 같은  세포로 분화할 수 있는 '유전자 이입 중간엽줄기세포'의 분화능력 등에 대한 평가방법과 고려사항을 안내하기 위해 마련했다.

중간엽줄기세포는 성인의 골수, 지방 등에서 채취한 세포로 특정 세포 또는 조직으로 분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줄기세포의 일종이다.

주요 내용은 △이입된 유전자의 특성 평가방법과 고려사항 △유전자 발현 및 유지 여부 평가방법 소개 등이다.

특히 이입된 유전자의 확인 및 전달 효율 평가를 위한 '형광표지세포분류 분석법(FACS)'과 유전자의 발현량 등의 평가를 위한 '정량 중합효소연쇄반응법(PCR)' 등을 포함하고 있다.

참고로 안전평가원은 줄기세포치료제의 연구·개발 및 심사 평가를 지원하기 위해 지난 2012년부터 9종의 관련 시험정보집을 발간했다.

안전평가원 관계자는 "이번 시험정보집을 통해 줄기세포치료제 개발에 필요한 최신 평가방법에 대해 국내 제약사 등의 이해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향후에도 관련 시험정보집을 지속적으로 발간하겠다"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www.mfds.go.kr)→ 법령·자료→ 자료실 → 매뉴얼/지침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