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주성(건강세상네트워크 전 대표) 지음

환자게에는 대한민국 병원 사용 설명서
병원에게는 대한민국 병원 개혁 설명서

 

대한민국 병원 사용 설명서는 목숨을 걸고 싸운 투쟁에 관한 책이다. 고작 병원 사용 설명서인데 목숨을 걸었다니 무슨 의미일까?

책을 한장 한장 넘기다보면 저자가 살기 위해 어떻게 몸부림쳤는지, 그리고 그가 우리에게 전달하려는 진실이 무엇인지를 깨닫게 된다.

현재의 의료 문제들에 대해 속속들이 밝히고, 더 나은 희망의 의료를 만들기 위해 우리 모두가 앞에 나서야 하는 이유를 역설한다.

저자는 만성 골수성 백혈병으로 투병하다가 동생의 골수 기증으로 살아났고, 2001년부터 3년 동안 백혈병 치료제 글리벡 약가 인하 싸움을 이끌었다. 현재 글리벡은 보험이 적용돼 백혈병 환자들은 자기 부담없이 약을 복용할 수 있다.

현재 환자들이 제도적으로 당연하게 누리는 본인부담금 상한제, 중증질환등록제, 암 등 중증환자의 본인부담금 인하와 장기노인요양보험의 입법화, 혈액관리의 제도개선 등도 저자를 비롯한 시민단체가 치열하게 투쟁해 이루어낸 결과물이다.

저자는 책을 통해 '병원이 우리에게 말하지 않는 불편한 진실'에 대해 낱낱이 이야기하면서도, 실제로는 환자들에게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유용한 지침들을 들려주고 있다.

예를들면 △병원비가 없어 응급 치료를 받지 못하는 이들을 위해 국가가 응급의료비를 대신 지불해주는 '응급의료비 대불제' △중증환자들에게 3개월간의 병원비를 대폭감면해주는 '중증환자 등록제' △병원에서 부당하게 청구한 선택진료비나, 입원비 등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심사를 통해 환자에게 되돌려주는 제도인 '진료비 심사청구제' 등이 그렇다.

실제로 이런 제도들을 통해 적게는 수십만 원에서 많게는 수천만 원의 병원비를 되돌려 받은 생생한 사례들이 담겨있다. 이 밖에도 올바른 병원 이용법, 응급실 제대로 알고 이용하기 등도 소개해 지침서로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키워드

#신간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