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센딘 함유 서방성 제제조성물 및 제조방법 특허

펩트론(대표 최호일)이 엑센딘을 이용한 당뇨병과 비만, 퇴행성 신경질환치료제 등의 개발에 사용될 수 있는 '엑센딘 함유 서방성 제제조성물 및 제조방법'에 관한 미국 특허를 취득했다고 31일 공시했다.
 
본 특허의 명칭은 '엑센딘 함유 서방성 제제조성물, 엑센딘함유 서방성 미립구 및 이의 제조방법'으로 펩트론은 지난 1월 유럽에서 특허를 취득한 것을 비롯해 한국, 일본, 중국 등 다수 국가에서 이 기술에 대해 특허를 취득한 바 있다.

엑센딘을 유효성분으로 한 약효지속성 의약품을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조성물 및 제조방법에 관련된 이 특허는 약물의 일시적인 과다 방출을 막고 일정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방출될 수 있도록 하는 생분해성 고분자 미립구의 제조 방법에 관한 것이다.
 
펩트론 관계자는 "특허와 관련해 회사가 현재 개발 중인 2주 및 4주 지속형 당뇨병치료제 외에도 엑센딘을 유효성분으로 하는 비만과 파킨슨병 등 퇴행성 신경질환 치료를 위한 약효 지속형 의약품 개발에 이용할 뿐만 아니라, 향후 선진국 시장에 관련 의약품을 기술이전하거나 공동개발을 진행하는 데에도 디딤돌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펩트론은 유한양행에 기술이전한 2주 지속형 당뇨병치료제 외에도 비만과 퇴행성 신경질환 치료제, 전립선암치료제 등 다양한 의약품을 개발하고 있는 약효지속성 의약품 개발 전문업체이다.

키워드

#펩트론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