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통일준비 공공보건의료 심포지엄 개최

▲ 제1회 통일준비 공공보건의료 심포지엄이 21일 열렸다.

국립중앙의료원이 광복70주년인 올해 통일을 준비하는 보건의료인력 양성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안명옥 국립중앙의료원 원장은 21일 열린 제1회 통일준비 공공보건의료 심포지엄 기조연설을 통해 "국립중앙의료원이 통일보건의료센터를 중심으로 코호트연구(남북한 유병율 추적조사)와 근거기반대책(예방, 치료, 관리) 마련에 나서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또 국립중앙의료원은 남북한 보건의료 협력과 국제 보건의료 관련 국내외 협력관계를 담당할 최우선적 지위와 역할을 '헌법'과 '공공보건의료에 관한 법률'에서 부여받고 있다고 언급했다.

전국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개최된 심포지엄은 '민족화합 및 공공보건의료 자원 확보'를 주제로 약 2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안명옥 원장은 개회인사에서 "통일보건의료는 남북한 국민의 건강권과 인간다움을 지키는 특별한 의미가 있다"며, "남북의 건강격차를 지혜롭게 극복하고 서로가 소통-화합하는 미래를 일구기 위해서는 통일보건의료의 선제적 역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의화 국회의장은 "국립중앙의료원의 통일준비 심포지엄은 보건의료계가 통일을 위한 본격적인 걸음을 시작한다는 큰 의미로 해석된다"고 격려했으며, 홍용표 통일부장관은 "선진국 수준의 우리 의료기술을 활용한 인도적 지원으로 통일 만들기에 매진할 것"이라며 심포지엄을 축하했다.

이날 UN북한인권현장사무소의 안윤교 인권관은 UN북한인권조사위원회의 권고안을 토대로 북한 주민들의 건강권이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석준 고려의대 교수는 독일통일의 사례를 볼 때 통일 후 북한주민의 심각한 건강문제를 민간부문에 의존하면 고비용이 발생한다며, 해결방안으로 공공보건의료 자원을 미리 확보해 건강안전망 거버넌스 체계 확립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소희 국립중앙의료원 통일보건의료센터장은 10여 년간 '국립중앙의료원 북한이탈주민진료센터'에서 얻은 경험을 통해 북한이탈주민들의 약물오남용, 사회적 지지 약화, 아동 정신건강 등의 문제가 심각하다고 말했다.

김석주 성균관의대 교수는 '통일 한국의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공공의료 과제' 주제 발표에서 통일 이후 급격하게 늘어날 가능성이 있는 심리적 외상 관련 증후군, 자살, 신체화 증상, 물질의존, 일부 소아정신장애, 지역사회 복귀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통일 이후 남북한 주민의 심리적 변화를 정신보건의 측면에서 예측하고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