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협회, "원격의료에 대한 정 내정자의 입장 밝혀 달라" 요구

의료단체가 정진엽 보건복지부 내정자가 원격의료를 추진한다면 장관 반대 운동을 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한의원협회는 6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이번 정 내정자의 지명은 복수차관제를 희석시키고 원격의료에 대한 행보에 속도를 내려는 의도가 숨어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의원협회는 "박 대통령은 복지부 수장에 의사 출신 장관을 내정함으로써, 후진적 행정 시스템은 그대로 둔 채, 단지 의사 출신 장관 임명이라는 상징성을 내세워 복수차관제라는 의료계의 정당한 주장을 희석시키고 있다"고 의혹을 나타났다.

원격의료에 대한 우려도 표현했다.

의원협회는 "원격진료서비스 시스템 및 방법에 대한 특허를 비롯해 원격의료와 관련된 여러 특허가 있으며, 분당서울대병원 원장으로 재직 당시 원격의료시스템 개발에 깊이 관여했다"며 "2012년도에는 웰니스융합포럼 자문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웰니스기기 분류에도 관여했을 개연성이 크다"고 우려했다.

박 대통령이 정 내정자 인선을 통해 국민 건강을 위협하는 원격의료를 더욱 강하게 추진하고, 유사의료행위를 조장할 수 있는 웰니스기기 분류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이란 주장이다.

정 내정자가 명확한 입장을 밝혀 우려가 기우임을 증명해 달라는 게 의원협회의 요구다. 또 보건부 분리 및 복수차관제를 추진하고 왜곡된 대한민국 의료제도를 수정해 나가는 첨병의 역할을 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의원협회는 "대기업 이익만을 위한 원격의료 확대를 강행하거나, 의료산업화를 위해 의료제도를 더욱 왜곡시킨다면 정 내정자의 장관임명을 반대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