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메르스특위 현안보고 "정부내 보건분야 전문성 강화, 필요성엔 공감"

▲보건복지부 문형표 장관 ©메디칼업저버 고민수 기자

보건복지부 문형표 장관이 정부 내 보건분야 전문성 강화가 필요하다는 주장에 "동감한다"고 밝혔다. 단, 그 방법이 보건부 독립인지를 놓고는 "일장 일단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즉답을 피했다.

문 장관은 16일 국회 메르스 대책 특별위원회 현안보고 자리에서 보건부 독립에 관한 견해를 묻는 질문에 이 같이 답했다.

앞서 새정치민주연합 김영환 의원은 "보건분야 전문성 부족으로 메르스 사태를 키웠다는 지적이 있고, 때문에 보건복지부를 보건분야를 전담하는 보건부와 복지를 담당하는 복지부로 나눠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며 이에 대한 장관의 견해를 물었다.

이에 문 장관은 "제가 의견을 드리는게 적합한지 모르겠으나, 일장 일단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보건과 복지가 궁극적으로 국민 한분한분의 건강과 안전에 밀접한 관련이 있으니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보건부 독립에 대한 견해를 명확히 밝혀달라", "보건분야의 전문성을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에는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추가질문에는 "보건쪽에 대한 전문성이 강화돼야 한다는 필요성에는 동감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실제 메르스 사태 이후, 보건의료계와 국회를 중심으로 보건부 독립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상황. 대한의사협화와 병원협회가 국회 기자회견을 통해 보건부의 독립 개편을 강력히 요구했고, 관련 법 개정안도 국회에 제출돼 있는 상태다.

김춘진 의원이 최근 대표발의한 '정부조직법 개정안'은 현행 보건복지부를 ▲보건위생·방역·의정(醫政)·약정(藥政)에 관한 사무를 소관하는 보건의료부 ▲생활보호·자활지원·사회보장·아동·노인 및 장애인에 관한 사무를 소관하는 복지부로 구분해, 각각의 분야별 전문성을 제고하도록 하자는 제안을 담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