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공단 메르스 조회시스템 '유명무실'...의료기관 피해

#A내과의원. 지난 19일 환자 진료에 앞서 공단 수진자 조회를 통해 환자가 메르스 격리대상이 아니라는 사실을 확인하고 진료를 실시했으나, 이후 격리대상이라는 사실이 확인되면서 20일 건물 폐쇄조치를 당했다.

#B외과의원 또한 지난 16일 공단 수진자 조회 시스템을 통해 메스르 격리 대상이 아니라는 메시지를 확인하고 진료를 했지만, 결국 문제가 생겨 23일부터 30일까지 휴진하게 됐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메르스 대상자 조회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고 있다는 민원이 줄을 잇고 있다.

대한의사협회는 "의협 메르스 대책본부를 통해 공단의 '메르스 대상자 조회시스템'에 접촉자, 의심환자 정보가 즉각적으로 업데이트 되지 않아 일선 의료기관들이 휴진이나 폐쇄조치 등 심각한 피해를 받았다는 민원이 줄이어 접수되고 있다"고 28일 밝혔다.

의협에 따르면 일선 의료기관의 경우, 메르스 환자 확산 추세와 경유 의료기관 정보를 현실적으로 정부발표, 즉 수진자조회 시스템에 전적으로 의존할 수 밖에 없는 상황. 그러나 이를 통한 정보 제공이 즉각적으로 이뤄지지 않으면서 이를 믿고 진료했던 기관들이 낭패를 보고 있는 것이다.

의협은 "의료기관에 내원한 환자가 접촉 여부나 자가격리 여부를 숨기고 진료를 받을 경우, 해당 의료기관이 메르스 확산의 또 다른 진원지가 되는 등 심각한 문제가 발생한다"며 "또 정확하지 않은 정보재공으로 일반환자가 메르스 접촉자로 오인받는 등의 혼란도 벌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의협은 정확한 환자발생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 제공이 절실하다고 요청했다.

의협 메르스 대책본부 강청희 본부장은 “정부의 수진자조회 시스템상의 정보 제공 지연으로 메르스 진정세가 확산세로 급변할 수 있다"며 "의료계를 비롯한 범국가적 차원의 메르스 확산 차단 노력이 무위로 그칠 수 있는 만큼 신속한 정보 제공 시스템을 즉각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 본부장은 “정보제공 시스템의 부재로 인해 심평원에서는 의약품 안전정보 제공목적의 DUR 시스템을 메르스 폐쇄병원 내원자 정보 제공 목적으로 전용하고 있는 문제점이 있는 바, 메르스 확산을 차단할 수 있는 별도의 정보 제공 시스템 마련이 시급하다”며 “정부의 미흡한 대응체계로 일선 의료기관의 피해가 심각한 만큼, 형식적인 보상 방안이 아니라 실질적이며 피부에 와 닿는 종합적인 보상 방안이 조속히 마련되고 시행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