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레인산 암로디핀 원료 불순물 최소화

종근당(대표 김정우)이 오는 9월 발매 예정인 고혈압치료제 `애니디핀`정(성분 말레인산 암로디핀)의 고순도 원료합성 및 안정화를 극대화시키는 제제기술에 대한 독자 신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최근 밝혔다.
 그동안 원료제조에 관한 집중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고순도 말레인산 암로디핀 원료합성 방법에 대한 기술개발을 완료하고 특허를 출원한 바 있는 종근당은 이번 신기술 개발에 따라 불순물 함유량이 최소로 억제된 말레인산 암로디핀의 원료를 제조할 수 있는 공정을 확보하게 됐다.
 또한 제품의 안정성 측면에서 기존 화이자가 개발해 특허출원한 말레인산 암로디핀 제제기술에 비해 한층 개선된 안정화 제제기술에 성공, 정제 제조가 용이하고 유통 중 안정성이 극대화된 제품을 독자적으로 공급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특히 회사측은 이 안정화 제제기술의 핵심이 외부 수분, 열, 빛, 공기 등으로부터 거의 완벽하게 약물을 보호하면서도 생체 내에 빠르게 약물을 방출시키는 기능성 막을 이용해 말레인산 암로디핀을 분말상태로 피복시키는 `마이크로 코팅` 기술이라고 설명하고, 기존 화이자의 말레인산 암로디핀 특허기술과 안정화 정도 면에서 비교 연구결과에서 3∼5배 이상의 안정성 향상결과를 나타냈다고 덧붙였다.
 한편, 종근당은 안정성과 치료효과에 대한 검증이 완료된 암로디핀의 말레이트염이라는 강점 외에도 고순도의 원료합성 및 안정화 제제기술의 개발성과를 더 함으로써 앞으로 고혈압치료제 시장에서 확실한 제품력 우위확보를 통해 연간 약 400억원 이상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