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증상있는 경우 병원 가지말고 콜센터 먼저 연락 당부

 

정부가 7일부터 메르스환자가 발생한 모든 의료기관의 명칭과, 환자가 머물렀던 시기 등을 상세하게 공표키로 했다.

보건복지부는 서울특별시, 대전광역시, 경기도와 함께 7일 오후 1시 세종정부청사에서 메르스 발생 의료기관 공개, 대응방안, 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한 협력사항 등을 논의하고, 합동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메르스환자는 7일 현재 64명이며, 메르스 발생의료기관은 6개소, 경유병원 18개)곳 등 24개소다.

이중 평택성모병원(37명), 삼성서울병원(17명), 대청병원(3명), 건양대병원(5명) 등은 다수의 병원내 감염이 발생한 의료기관이며, 이외 2개 의료기관(365서울열린의원, 아산서울의원)은 1명의 확진환자만 발생한 병원이다. 이들은 모두 역학조사와 추적관리 결과 병원내 감염이 발생하지 않은 의료기관으로 이용에 문제가 없으며 감염에 대한 우려를 할 필요가 없는 의료기관들이다.

 

복지부는 "메르스 발생 의료기관 공개는 메르스 발생 상황이 변하고 있어 국민들의 자발적 협력 속에 추적관리에서 누락된 접촉자를 발굴해 병원내 감염을 차단하고, 국민들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조치"라고 밝혔다.

그동안 복지부는 의료기관 공개 부작용을 우려해, 환자가 발생한 경우 역학조사를 통해 밀착접촉자를 추적관리하며 자택격리(무증상자) 또는 격리병원 입원과 검사(유증상자) 등을 통해 메르스 확산을 방지하는 대책을 추진해 왔다.

복지부는 의료기관 공개는 환자의 병원 기피, 이로 인한 의료계의 메르스 유사환자 진료기피, 병원이 소재한 지역사회 혼란과 지역경제 침체 등 득보다 실이 더 크다고 판단했었고, 환자가 발생한 의료기관과 확진환자 명단을 의료계에 대해서는 공유하고 있어 진료과정에서 확인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밀착접촉자에 대한 추적관리는 충실히 수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병원내 감염이 주요원인으로 작용하여 메르스환자가 계속 증가하면서, 일부 추적되지 않고 누락된 접촉자가 발견될 수 있어 기존의 밀착접촉자 추적관리만으로는 메르스 감염확산을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인식이 바뀌었다.

또한 환자가 계속 발생하고 국민들의 불안이 심해지고 정보공개에 대한 요구가 점차 커지고 있는 점도 공개하는 계기가 됐다.

복지부는 병원내 감염을 완벽하게 차단하기 위해 기존의 밀착접촉자에 대한 추적관리와 함께, 국민들의 자발적인 협력 하에 추적관리에서 누락된 접촉자를 찾아내고 이들까지 망라해 추적관리를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복지부는 이번에 공개한 의료기관 중 경기도 평택성모병원(5월15~29일), 삼성서울병원(5월27~31일), 대청병원(5월22~30일), 건양대병원(5월28~30일) 등을 위험시기에 방문한 사람들은 증상이 있더라도 절대 의료기관에 방문하지 말고 자택에서 대기하며, 경기도 콜센터(031-120), 서울콜센터(120), 대전콜센터(042-120) 등이나 시도 홈페이지에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들에 대해서는 6월5일 평택성모병원 방문자 전수조사와 동일하게 시도에서 추적관리를 한다는 방침이다.

신고를 한 국민에 대해서는 건강상태 확인, 병원방문 이력 확인 등 문진을 실시하고 증상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보건인력이 출동해 임시격리병원으로 이송하고 검사와 모니터링을 실시하며, 증상이 없는 경우 병원을 방문한 날로부터 14일간 자가 격리를 조치하고 이 기간에 증상이 없는 경우 자가격리를 해제한다.

학생, 직장인의 경우 증상이 없더라도 병원방문일로부터 14일간은 자가격리기간을 적용해 학교나 직장에 나가지 않도록 안내하고 특히, 학생의 경우 관할 교육청과 협의해 결석처리가 되지 않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특히 증상이 있는 국민들이 임의로 의료기관으로 방문하지 않고 콜센터에 연락해 의료진이 방문하는 것을 기다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복지부는 각 지자체에서도 필요한 모든 노력을 다해 대응체계를 갖추고 각 지자체장들이 책임지고 후속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공개한 24개 의료기관 중 4개를 제외한 20개 의료기관은 확진환자 발생 이후 밀착접촉자 추적관리에서 1건도 추가감염이 발생하지 않은 기관인만큼, 해당병원 방문자들은 크게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고 밝혔다.

또 의료기관 공개로 인한 부작용이 최소화되고 병원내 감염을 완벽하게 차단하기 위해 국민들의 적극적이면서도 현명한 협력을 당부하며, 메르스 확산을 저지하기 위해 정부는 부처간 협력을 강화하고 중앙정부와 지자체간에도 긴밀하게 협력해 중복과 혼선으로 국민들에게 불필요한 불안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