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로 인해 2명이 사망했다.

보건복지부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는 급성호흡기부전으로 1일 사망한 58세 여성에 대한 메르스 검사 결과 양성으로 최종 판정되었다고 밝혔다. 천식, 고혈압, 의인성 쿠싱 증후군(관절염에 의한 스테로이드 복용이 원인) 등의 기저질환자이 있었던 사망자는 천식으로 인한 호흡곤란으로 지난달 11일부터 입원치료 중 15~17일 사이 최초환자를 접촉했고, 이후 상태가 악화됐다.

또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에서 격리 치료 중이던 6번째 확진환자(남, 71세)도 사망했다. 이 사망자는 만성폐쇄성호흡기질환자로 2011년 신장암으로 인해 신장적출술을 받은 병력이 있다. 최초 환자 접촉 전(5월15일)부터 발열 등 증상으로 입원치료 중 5월15~17일 사이 최초환자와 접촉 후, 28일 확진 판정을 받았다.

첫 번째 사망자를 담당한 주치의는 "사망자의 기저질환이 면역력 약화 및 호흡기 질환의 발병과 관계가 있으며, 메르스 감염 후 임상 경과 악화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메르스 환자는 1일 6명이 추가 발생해 총 25명으로 늘었다.

4명의 환자는 B의료기관의 첫 번째 환자와 접촉한 환자 또는 가족, 2명 환자는 D의료기관의 16번째 확진 환자와 접촉한 환자로 모두 의료 관련 감염사례다.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는 메르스 확진자 중 학생이 있다는 주장에 대해선 1일 현재 없으며, 예방차원에서 2명이 자택격리 중에 있다고 밝혔다. 메르스 최초환자가 발생한 모 지역 병원에 입원 전력이 있는 초등학생의 경우 검사결과 음성으로 최종 판정됐고 격리 중인 학생 2명은 아직 감염 의심 증상이 없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