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다양한 전문가들의 토론의 장 열어

한림대 자살과 학생정신건강연구소는 오는 6월 12일 오전 9시 30분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2015 학생정신건강 국제심포지엄: 학교, 성장과 회복의 공간'을 개최한다.

이번 국제심포지엄을 위해 초청된 싱가포르 정신건강연구소 Daniel Fung 박사는 '긍정적 정신건강과 회복력 있는 학교: 학교의 정신건강 강화' 라는 주제로 싱가폴에서 시행되고 있는 학교-지역사회 기반의 소아청소년 정신건강서비스 관리 체계를 소개한다.

여기에 더해 한양대 정신건강의학과 안동현 교수가 '학생 정신건강과 사회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특강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1부에서는 △'학생정신건강 검사와 학교-지역사회 협력' 이라는 주제로 홍현주 한림대 정신건강의학과 교수이자 자살과 학생정신건강연구소 소장이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경험에서 근거로'에 대해 발표하며, △아주대 공공정책 대학원 하경희 교수가 '학생 정신건강 지역협력 모델 : 실천전략'에 대해 발표한다.

2부에서는 △'학교 자살예방 교육과 위기관리 체계' 라는 주제로 이미정 자살과 학생 정신건강연구소 연구교수가 '학교기반 자살예방 교육'에 대해 △정운선 학생정신건강지원센터 센터장이자 경북대 정신건강의학과 교수가 '학교 자살위기 관리체계'에 대해 발표한다.

'한국형 학생 정신건강 모델의 방향성'을 주제로 진행되는 지정토론에서는 △김영보 송현여고 교장 △이화여대 교육학과 오인수 교수 △장우삼 교육부 학생건강정책과 과장이 각각 지정토론 및 패널 토론을 진행한다. 

홍현주 소장은 "이번 국제심포지엄을 통해 급격한 변화와 혁신 속에 있었던 우리나라 학생정신건강 정책 내용과 성과를 살펴보고 우리 현실에 적합한 학교기반의 학생 정신건강 모델을 제안하는 학생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현장과 전문가들의 유익한 토론의 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국제심포지엄은 새누리당 신의진 의원, 한림대 자살과 학생정신건강연구소가 공동 주최하고, 자살과 학생정신건강연구소가 주관하며 교육부, 여성가족부, 청소년보호위원회, 학생정신건강지원센터가 후원한다.

6월 5일(금)까지 사전 등록이 진행되며, 조기에 마감될 수 있다. (등록 문의 : 자살과 학생정신건강연구소 031-380-6012, ssmhins@gmail.com)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