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혈소판요법 선택과 심혈관질환 예방 - 클로피도그렐

 

심혈관질환 2차예방에 적용되는 대표적인 항혈소판요법은 아스피린과 클로피도그렐 단독 또는 병용요법이다. 두 약제는 말초동맥질환, 안정형허혈심장질환, 급성관상동맥증후군에서 뇌졸중, 일과성뇌허혈발작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광범위한 환자군에서 심혈관사건 예방을 목적으로 하는 항혈소판요법을 대변한다.

말초동맥질환과 안정형허혈심장질환 환자에서는 아스피린 또는 클로피도그렐 단독요법이나 병용요법이 권고된다. 급성관상동맥증후군 또는 경피적관상동맥중재술을 받은 관상동맥질환 환자들에게는 1년 기간의 이중항혈소판요법(아스피린 + P2Y12 억제제)이 권고되며, 이후 의사의 판단에 따라 단독요법으로의 전환이 이뤄진다. 뇌졸중 환자의 경우 단독요법(아스피린, 클로피도그렐, 트리플루잘 또는 실로스타졸)이 주를 이루며, 최근 들어 병용요법(아스피린 + 클로피도그렐)의 조기·단기간 적용도 권장되고 있다.

최근 이 두 약제를 놓고 누구를 대표 단독요법으로 선택할 것이냐에 대한 논의가 한창이다. 단독요법이든 이중항혈소판요법이든 어느 약제를 기본으로 두고 시작과 끝 전반에 적용할 것이냐의 문제다.

이 같은 논의의 배경에는 1차선택의 자리를 고수해 왔던 아스피린의 임상연구가 계속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부작용 위험이 지속 제기돼 온 측면도 있다. 한편 아스피린 대비 클로피도그렐의 유효성과 안전성 및 비용효과에 관한 일련의 근거들이 계속 축적되고, 클로피도그렐이 비용 면에서까지 경쟁력을 갖추면서 혈전을 잡을 대표주자 선정에 있어 새로운 논의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근거중심의학(evidence-based medicine)은 유효성·안전성·비용효과 측면에서 클로피도그렐의 손을 들어주고 있다. CAPRIE, MATCH, CHARISMA, PRoFESS, WOEST 등 일련의 임상연구들이 근거중심의학의 새로운 선택에 타당성을 부여하고 있다.

혈소판 활성의 가장 중요한 루트인 P2Y12 수용체를 억제하는 클로피도그렐은 기전에서부터 아스피린과 차별화를 이룬다. 클로피도그렐은 아스피린과의 1 대 1 비교연구에서 심혈관사건 예방에 있어 우위를 점하고 있다. 처음부터 CAPRIE 연구를 통해 아스피린과의 경쟁에서 1승을 거두고 출발한 셈이다.

이어지는 일련의 연구에서 클로피도그렐은 낮은 출혈위험을 보고하며, 안전성 면에서도 아스피린을 앞서 왔
다. 최종적으로 최근 특허만료에 따른 가격 경쟁력까지 갖추면서 아스피린의 최대 무기였던 비용효과에도 필적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