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5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이 20일 11시 63빌딩 그랜드볼룸에서 장애인과 가족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다.

보건복지부(장관 문형표)와 장애인의날행사추진협의회(회장 김광환)가 주최하고 한국장애인개발원(원장 변용찬)이 주관하는 기념식에는 이완구 국무총리,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 변용찬 원장을 비롯한 초청인사와 장애인 관련 단체 임직원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날 중도장애의 한계를 극복하고 장애인민원봉사실 및 편의지원센터 운영 등 장애인복지증진에 헌신해 온 (사)한국지체장애인협회 산하 강원도지체장애인협회 김흥수 회장( 66세, 지체장애)에게 국민훈장 모란장을, 장애인공동생활가정(그룹홈)을 전국 최초로 만들고 지적장애인합창단을 창단한 서울시립지적장애인복지관 문용수 관장(63세)에게 국민포장을 수여하는 등 총 7명에게 훈·포장을 수여한다.

장애인자립작업장 운영으로 장애인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온 (사)충남지체장애인협회 당진지회 김평호 회장(54세, 지체장애) 등 5명에게 대통령 표창을, 청각장애인을 위한 무료직업소개소를 운영하는 등 청각장애인의 경제활동 및 사회참여에 기여한 한국농아인협회 경남 김해시지부 윤동현 지부장(60세, 지체장애) 등 4명에게 국무총리 표창을 수여한다.

지체장애로 어렵게 한의학 공부를 마치고 저소득층 학생을 위한 학업지원은 물론 장애인 요트선수 양성 등 장애인체육 활성화에 앞장서온 부산 광도한의원 강병령 원장(남, 55세, 지체장애)을 비롯, 한국장애인고용공단에서 장애인의 직업안정에 힘써온 김지민 씨(47세, 지체장애), 다운복지관의 환경미화직으로 근무하며 대한민국장애인미술대전에서 수상하는 등 그림에 대한 재능을 키우고 있는 다운복지관 김지환 씨(37세, 지적장애) 등 3명이 수상의 영예를 안는다.

또 홍보대사로 배우 차승원 씨를 위촉하고, 장애아동 신은성 양(여, 10세)이 차승원 씨와 함께 장애인인권헌장을 낭독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