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연 의원, 이동형병원개발·민간전문의 활용 활성화 등 주문

세월호 참사 1주기를 맞아, 국회에서 다시 한번 재난응급의료시스템 구축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김명연 의원 ©메디칼업저버 고민수

새누리당 김명연 의원(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16일 진행된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이 같이 요구하면서 ▲이동형병원 개발 ▲재난시 민간응급전문의 활용 등을 대안으로 내놨다.

경기 안산단원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김 의원은 "사고 초기 진도 팽목항에서 국가의 응급의료시스템 대응수준을 보고 실망과 분노를 감출 수 없었다"면서 "대한민국의 재난구조와 응급체계는 우왕좌왕하며 재난현장을 장악하지 못했고, 이후 국민안전처가 신설되었지만 정작 재난안전에 필요한 시스템 구축은 어디에도 찾아볼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 같은 혼란을 되풀이 하지 않으려면 국가 재난의료시스템 구축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세월호 사건 이후, 본 의원실과 국책 연구기관이 함께 재난현장에서 응급치료는 물론 수술까지 가능한 이동형병원 개발을 위한 R&D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하고 이완구 총리에 정부의 지원, 국책연구로의 추진을 제안했고, 이 총리는 "재난의료 시스템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보완하도록 하겠다. 관련 예산도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김 의원은 재난안전 분야에서 정부와 민간자원의 협조체계 구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정부에 "재난시 민간응급전문의 활용방안 세우라"고도 요청했다.

김 의원은 "진도 현장에서 응급전문의를 확보하지 못해 안절부절 했던 기억을 생생하게 간직하고 있다"며 "응급의료체계 핵심인력인 응급의학 전문의가 재난현장에 투입되기 위해서는 별도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은 '응급의학대응팀(EMRT)'을 구성해 재난시 동원명령을 발동하고, 그에 준하는 자격과 의무와 인센티브를 부여해 재난 시 응급의료진 확보체계를 갖추고 있다고 소개하고, "재난 시에 민간의료진에게 준공무원 자격을 부여하는 등의 방안으로 응급의료인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문형표 장관은 "현재 전국에 20개의 응급의료지원센터를 운영 중에 있으며, 각 센터별로 24시간 출장이 가능한 재난응급의료팀을 갖추고 있다"며 "앞으로 응급의료지원센터를 41개까지 대폭 확충하는 등의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