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성도 확보됐다고 보기 어려워

국가의료기술 평가기관인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이 전자담배의 금연 효과는 충분한 근거가 없다며 신중한 선택을 주문했다. 아울러 안전성도 확보되지 않았다고 결론냈다.

이번 결론은 지난 2월 26일 세종문화회관 예인홀에서 '전자담배의 안전성과 유효성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주제로 토론의 장을 마련하고 낸 전문가 합의문이다.

당시 좌장은 서울대 보건대학원 조성일 교수가 맡았고 패널로는 울산대 조홍준 교수, 서울의대 이철민 교수, 국립암센터 서홍관 교수, 한국금연운동협의회 원석준 사무총장, 복지부 김유미 사무관, 식약청 최현철 연구관이 참여했었다.

전문가들은 합의문에서 전자담배의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전문가들은 "전자담배의 액상과 에어로졸에서는 궐련(연초담배)에 비해 비록 적은 양이나 포름알데하이드, 아크로라인, 아세트알데하이드, 담배특이니트로사민 등의 발암물질이 검출되며, 프탈레이트와 같은 궐련(연초담배)에 없는 유해성분이 포함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고 있으며, 또한 니코틴 양을 전자담배 사용자가 조절하는 경우 인체 유입량을 예측하기 어려워, 직간접적 니코틴 노출에 의한 안전성이 확보된다고 보기 어렵다"고 평가했다.

아울러 효과에 대해서는 "현재로서는 전자담배의 금연효과에 관한 의학적 근거가 충분하게 확보되었다고 보기 어려우므로 전자담배를 금연보조제로 광고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결론내렸다.

그러면서 연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전문가들은 "전자담배의 사용실태, 안전성, 금연 혹은 감연효과의 파악을 위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고 더불어 관리방안에 대해서도 "안전성 관리방안 마련을 위해 근거에 기반한 전문가적 논의가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임태환 원장은 "현재 금연보조제로 인식되고 있는 전자담배의 안전성 및 금연효과에 대한 의학적 근거가 불충분한 상황"이라면서 "전자담배가 국민건강에 미치는 영향 분석 및 정책적 관리방안 마련 등 공익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