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재활의학 효시, 활발한 사회공헌활동 사랑과 나눔 실천

▲ 고대의대 재활의학교실 故 인해(仁海) 오정희 교수가 제7회 대한의학회 명예의 전당에 헌정됐다.

고대의대 재활의학교실 故 인해(仁海) 오정희 교수가 대한의학회 명예의 전당에 헌정됐다.

올해 타계 20주기를 맞는 오정희 교수는 지난 24일 밀레니엄 서울힐튼호텔에서 열린 '2015년 대한의학회 정기총회'에서 제7회 대한의학회 명예의 전당에 헌정되며 역사를 되새겼다.

오정희 교수(1926~1995)는 1970년 당시 재활의학에 대한 개념조차 희미했던 우리나라에 재활의학을 창시한 장본인으로, 평생을 바쳐 후학 양성과 의학발전에 매진하며 국내에 재활의학을 뿌리내리고 발전할 수 있도록 이끈 역사적인 인물이다.

오정희 교수는 세계 재활의학의 창시자로 손꼽히는 미국 뉴욕대학 Howard Rusk 박사 문하에서 수학하고 귀국해 국내 의과대학 중 최초로 1970년 4월 재활의학교실을 창립했다. 오 교수는 '환자의 재활 및 연구에 헌신하고 국내 재활의학계의 선도자 역할을 할 인재의 양성'이라는 설립이념으로 초대 주임교수 겸 과장으로 취임했다.

1970년 대학원 재활의학 전공과목 개설, 1971년 3월 국내 최초로 재활의학과 전공의 수련을 시작으로 75년 첫 전문의, 79년 첫 박사학위를 배출했다.

또 대한재활의학회 창립임원, 대한재활의학회 회장 등을 역임하며 국내 재활의학의 역사를 이끌었으며 아시아 재활의학회지 편집위원, 제21차 세계여자의사회 학술분과위원장 등을 맡아 국제적인 역량을 높였다.

세계재활재단 임원, 군진의학자문단, 한국근육디스트로피회장, 한국뇌성마비복지회와 기타 복지재단 이사 등 활발한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사랑과 나눔을 실천하기도 했다.

한편 후학양성과 의학발전, 장애인에 헌신한 공로를 인정받아 1983년 대한민국 국민훈장 모란훈장을 수상하는 등 많은 업적을 한국 의료계에 남겼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