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직장인이나 대학생들이 새출발을 위해 가장 먼저 준비하는 것 중 하나는 외모다. 패션이나 헤어 스타일을 바꾸고 운동과 다이어트 등으로 몸매를 관리하며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전 만반의 준비를 하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시간적 여유가 많지 않을 때는 빠른 시일 내에 변신이 가능한 '스피드 시술'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하루 만에 시력교정이 가능한 원데이 라식부터 주말을 이용해 또렷한 이목구비로 변신이 가능한 쁘띠 성형, 기존보다 빨라진 스피드 돌출입 교정까지 새출발 전 단 기간 내 외모를 업그레이드 시키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그러나 주의할 점도 많다. 
 
원데이 라식·라섹 인기
라식·라섹 수술은 안경과 콘택트렌즈의 불편함에서 벗어나  시력을 회복하고 안경으로 가려진 외모를 업그레이드시키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새로운 출발을 앞둔 새내기들이 변신을 위해 가장 먼저 계획하게 된다. 

일반적인 시력교정수술은 검사, 수술, 회복까지 넉넉잡아 2주 정도의 시간이 필요해 수술 절차를 간편화한 원데이 라식·라섹 수술을 검토하게 된다. 원데이 라식, 라섹은 오전에 DNA를 포함한 정밀검사를 받은 후 이상 소견을 없을 시 당일 오후에 수술이 가능해 짧은 시간 내 시력 회복을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다만 이럴 경우 최신의 기계와 수술 경험이 많은 전문의가 집도하는 지를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중요하다. 수술 후 일상 복귀가 빠르다 하더라도 자외선이 강한 시기에는 외출 시 반드시 선글라스, 모자, 보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좋고 건조함을 많이 느낄 경우에는 일회용 인공눈물을 사용해 항상 안구를 촉촉하게 유지하도록 해야 한다. 

강남밝은세상안과 김진국 대표 원장은 "원데이 라식, 라섹 수술은 DNA 검사를 포함한 정밀 검사까지 하루에 가능해 시간적 여유가 없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높은 시력교정술"이라면서 "무턱대고 수술받는 것보다 정밀 검사 후 자신의 안구 상태에 알맞은 수술법을 선택하는 것이 부작용 없이 안전한 수술을 하는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또렷한 이목구비 만들 수 있어
입학식이나 첫 출근에서 예쁘고 멋있어 보이고 싶은 욕심은 누구나 같다. 그렇다고 갑작스럽게 성형 수술을 받기에는 부담스럽기 마련이다. 최근에는 성형보다 필러와 보톡스 등 간단한 시술로 성형 효과를 볼 수 있는 일명 '쁘띠 성형'이 인기가 높다. 
 
성형 수술은 얼굴에 티가 많이 나며 긴 회복 기간과 비용 등으로 부담이 크지만 쁘띠 성형은 특별히 회복기간이 필요하지 않아 고려해 볼 수 있다. 

필러는 인체성분과 동일한 성분을 주입해 함몰된 부분을 채워 볼륨감을 주거나 주름을 개선해 준다. 사용되는 부위 또한 이마, 앞광대, 볼, 입술, 눈밑 애교, 턱, 콧대 등 다양하다. 시술 절차가 간단한 만큼 불법적 시술이 많아 시술 시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필러의 종류와 부위를 결정해야 한다. 

보톡스는 잔주름 개선뿐만 아니라 턱이 갸름해 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어 여성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간단한 주사요법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고, 효과는 대략 4~6개월 정도 유지된다. 하지만 그 이후에는 마비되었던 근육이 본래 상태로 돌아가게 되어 주기적으로 시술을 받아야 효과가 나타난다. 

쁘띠 성형은 시술은 간단하지만 시술 전후 관리가 필수다. 시술 전에는 정품 사용 여부를 확인해야 하고 시술 후에는 부기나 멍이 생길 수 있는데, 부기를 줄이기 위해서는 시술부위를 만지거나 문지르지 않고, 딱딱한 음식은 가급적 피해야 한다. 시술 부위를 차갑게 냉 찜질 해주는 것도 회복에 도움이 된다. 

돌출 입도 교정 가능
입이 튀어나온 이른바 돌출입을 가진 사람들은 주변에서 종종 놀림을 받고 특히 어린 학생들 일수록 이에 대한 스트레스가 크다. 

입학을 앞둔 중·고등·대학생들은 한창 외모에 신경을 쓸 시기이기 때문에 치아교정을 많이 고려하게 된다. 그러나 2년 이상의 긴 시간과 교정장치 착용 등으로 부담을 느끼는 경우가 많고 교정 장치는 치료 기간 중 콤플렉스가 될 수 있다. 

최근에는 이러한 치아 교정을 보완한 스피드 돌출입 교정 방법이 나와 주목을 받고 있다. 스피드 돌출입 교정은 기존에 치아가 펴질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작은 어금니를 발치한 후 교정장치를 치아에 부착해 펴는 것과 달리, 교정 마무리 단계에서 진행하기 때문에 돌출된 입이 먼저 들어가고 난 후 치아교정 치료를 할 수 있게 된 것.

이는 교정 기간 중에도 외모 개선을 기대할 수 있으며 일반교정보다 최소 6개월 이상, 1년 정도 빨리 외모의 변화를 느낄 수 있다. 특히 스피드 돌출입 교정은 잇몸보다 치아의 문제로 돌출입이 발생한 경우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빠른 교정을 위해 무턱대고 스피드 돌출입 교정을 진행하는 것은 옳지 않으며,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의 치아 상태를 정확히 진단하고 치아 상태에 맞는 교정법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메디칼업저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